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5. 2018

10. 하루 한 권 독서로 삶을 완성하라! (마지막회)

<하루 한 권 독서법>




책 읽기에 끝이 없는 이유!
  
“그렇게 책을 읽는데, 아직도 읽을 책이 있어?”
“책 읽기의 끝은 없나 봐?”
  
사실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더 읽고 싶은 책이 많아지는 법이다. 학창시절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면 더 많이 하면 할수록 하고 싶은 부분이 많아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공부를 대충 하거나 하지 않을 때는 관심도 덜하다. 하지만 조금 알게 되면 관심이 생기고 호기심도 늘어난다. 책도 마찬가지다.



다음 읽을 책은 지금 읽는 책 속에 있다.
  
내가 다음에 읽어야 할 책은 지금 읽고 있는 책이 알려준다. 하나의 책을 읽으면 그 책을 통해 다른 책을 알게 된다. 그러면 그 책을 다시 구매하거나 도서관에서 빌리게 된다. 그렇게 나의 수중에 들어온 책은 그전에 읽은 책과 주로 비슷한 주제의 책일 가능성이 높다. 가끔은 내가 잘 읽지 않는 분야의 책일 수도 있다. 색다른 분야의 책일 경우 그 책으로 인해 의외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책이 알려주는 책은 나를 새로운 세계로 안내한다. 사람은 하던 대로 하기를 편안해한다. 무의식적으로 하던 스타일대로 하면서 살고 싶어 한다. 독서도 그렇다. 평소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나 주제만 읽게 된다. 또한 읽는 대로 영향을 받아 책에 나온 것을 근거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간혹 편협한 사고로 치우친 행동을 할 때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강조한다. 자신의 관심 분야나 주제를 가지고 있으되, 최대한 다방면으로 읽으라고 말한다.
  

낯선 책도 핵심만 읽으면 이해가 쉽다.
  
책 읽는 것이 부담스럽지 않은 하루 한 권 독서법은 다양한 것을 접하는 데도 부담이 덜 된다. 과거에 나는 관심 있는 분야의 책만 읽었다. 대학 때는 소설만 읽었고 한때는 자기계발서만 읽었다. 한 권의 책을 읽기도 힘들었기 때문이다. 독서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에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책, 읽고 싶은 책 위주로 읽었다. 하지만 한 종류의 책을 읽다 보면 책의 영향을 받아 편협한 사고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책을 읽으라고 한다.
  
이런 상황에서 핵심 위주의 독서는 자기가 모르는 분야일지라도 짧은 시간으로 책을 읽어낼 수 있다. 한 번 훑어 읽고 2차, 3차 선택하고 집중해서 단시간에 핵심 위주로 읽는다. 이런 읽기는 읽는 것에 자신감을 안겨주고, 그 자신감은 다양한 주제의 독서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릴레이 독서하라.
  
책 속의 책이 내가 독서할 리스트가 된다. 당신이 읽는 책에는 새로운 멋진 책이 소개되어 있다. 당신을 새로운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책을 읽을 때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봐라. 소개된 여러 권의 책 중에서 당신의 마음을 끄는 책들이 당신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책 속의 책으로 멋진 릴레이 독서를 하라. 그리고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완성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02. 화장품 광고 속 여배우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