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n 15. 2018

03. 효리네민박 이효리처럼 자연스럽게 웃는 방법

<몸짓 읽어 주는 여자>



우리의 뇌가 80미터 밖에서도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이 있다. 바로 미소이다. 

이렇게 강력한 힘을 가진 미소이지만 잘못된 미소를 지어 오히려 첫인상을 망쳐 버리는 경우도 자주 보게 된다. 미소를 짓는다는 것은 상대에게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다. 
  
‘나는 당신을 해치지 않아요.’
‘나는 이 만남이 즐겁고 행복해요.’
  
이렇게 긍정적이고 밝은 에너지를 전달하는 미소가 전혀 반대의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어색한 미소를 지을 때이다.

어색한 미소가 어떤 것인지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엄청 불편한 식사 자리에서 호스트가 당신에게 이렇게 말한다. “편하게 계세요~^^” 그러면 당신은 “예~ 편해요~”라고 대답하며 미소 짓는다. 그런데 그 미소는 안 봐도 어색했을 것이라는 것을 당신도 알고 있다. 

취업 면접과 같이 긴장되는 자리에서도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는 것이 어렵다. 긴장된 상황을 감지한 뇌가 지금 상황이 위협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위협일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빠르게 도망가거나 싸울 수 있도록 근육을 긴장상태로 유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긴장상태에서도 자연스러운 미소를 짓고 싶다면 한 가지 방법이 있다. 바로 눈과 함께 웃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연예인들은 미소를 자연스럽게 잘 짓는다. 그 중에서도 웃는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많이 언급되는 연예인들이 있는데, 핑클의 이효리, 소녀시대의 티파니, 걸스데이의 민아, 아이오아이 출신의 김세정, 워너원 출신의 강다니엘 등이다. 이들의 특징은 여러 명으로 된 그룹 안에서도 두각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다른 멤버에 비해 더 많은 CF를 찍기도 하고 본인의 장점을 활용해 팀을 더 유명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들의 공통점은 웃는 모습에 있다. 그 모습이 사랑스럽고 순수해 보이는데 이유는 웃을 때 눈과 함께 웃기 때문이다.

보통 사진을 찍을 때 짓는 미소는 입꼬리만 올려서 만드는 미소이다. 이때 사용하게 되는 대관골근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인 반면 눈이 웃을 때 움직이는 안륜근은 우리가 즐거움을 느꼈을 때 뇌가 신호를 보내어 움직이게 되는 근육이다. 그래서 눈과 함께 웃는 미소를 짓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의 행복한 감정이 보는 사람에게도 전달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매력적인 
미소를 지을 수 있을까? 
  
입으로만 웃는 미소가 나쁘거나 잘못되었다는 말은 절대로 아니다. 다만 눈과 함께 웃는다면 멋진 옷을 입은 것처럼 더 멋진 미소를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더 매력적인 미소를 지을 수 있을까? 

다음의 방법을 통해 더 자연스럽고 행복한 에너지를 품은 미소를 만들 수 있다. 

첫째, 스마트폰으로 본인의 웃는 모습을 찍어본다. 셀카를 찍을 때에는 화면을 바깥쪽으로 돌려서 화면을 보지 않고 찍는 것이 중요하다. 화면을 보면서 찍으면 화면에 보이는 나의 모습에 미소를 조정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누군가에게 미소를 지을 때 나의 모습을 보면서 미소를 짓지 않는다. 그러니 내가 생각하는 나의 미소와 실제로 내가 짓는 미소가 다른 경우가 많다. 화면을 바깥쪽으로 돌려 미소셀카를 찍어보고 내가 생각한 나의 미소와 일치하는지 확인해 본다. 

둘째, 본인의 미소가 어떤지 확인했다면 이제 눈과 함께 웃는 미소를 연습해 본다. 눈웃음을 만드는 것이 어렵다면 즐거웠던 때를 생각하거나 웃긴 동영상을 보면서 진짜로 웃는 순간을 포착해 내는 것도 좋은 연습방법이다. 

셋째, 큰 소리와 함께 웃는 연습을 한다. 소리 없이 미소를 지을 때보다 박장대소를 하듯이 큰 소리를 내며 웃으면 광대근육이 더 위로 올라가면서 더 쉽게 자연스러운 눈 미소를 만들 수 있다. 

넷째, 사람들과 만나 “반갑습니다~”라고 인사를 할 때 눈과 함께 웃으며 인사를 해보라. 첫인사에 밝은 인상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성 또한 더 밝아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자연스럽게 찍힌 사진들 안에서 내가 어떤 미소를 짓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 보라. 당신의 미소를 보고 있는데 당신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진다면 누구를 만나더라도 그 상대 역시 당신의 미소에 함께 미소 짓게 될 것이다.


사진: JTBC 효리네민박 공식 홈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10. 하루 한 권 독서로 삶을 완성하라! (마지막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