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12. 2018

05. 질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7가지 효과!

<완벽한 소통법>




도로시 리즈는 자신의 저서 <질문의 7가지 힘>에서 질문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옆에 있는 동료에게 구구단 중 3×8은 무엇이냐고 물어보자. 그럼 24라고 대답할 것이다. 무언가 질문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대답이 반사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알고 싶은 것이 있다면 질문을 던지면 된다. 그것이 어떤 대답이든 상대방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옆에 있는 동료에게 가장 맛있는 음식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 그러면 생각을 하다가 ‘갈비’라고 말할 것이다. 질문은 사고를 자극하기 때문에 어떤 생각을 정리해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내가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질문을 하면 된다. 그것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쉽게 정보를 얻어 낼 수 있고 잘 알지 못하더라도 연결을 해서 정보를 줄 수 있다.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가장 쉬운 일은 정확 히 질문하는 것이다.
  

통제가 가능하다.
질문을 먼저 하는 사람이 그 내용을 통제할 수 있다. 대화의 주제는 질문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방향이 전환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주제와 결과를 위해 질문을 만들 수도 있다. 그래서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 화제를 이끌어 갈 수 있다.
  

마음을 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질문을 받는 사람이 자신의 사연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되면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 상대방에게 마음의 문을 열 수 있다. 질문에 대답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상대방과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귀를 기울이게 한다.
질문을 잘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적절한 대답을 들을 수 있게 되면서 내가 원하는 답이 더욱더 선명해진다. 그렇게 대화가 이어지면서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질문에 답하면서 스스로 설득이 된다.
내 문제에 대해 계속 질문을 파고 들어가다 보면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될 때가 있다. 이렇게 타인과 나의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과 의견을 원활하게 주고받다 보면 나의 생각이 정리되고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9. 쉽고 간편하게 만드는 다이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