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16. 2018

06.맘에 드는 사람과 데이트하려면 어떤 대화를 나눌까

<모두 거짓말을 한다>




남성과 여성은 어떻게 인연이 될까? 여기에서도 단어가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우리는 첫 데이트에서 남성과 여성이 어떤 이야기를 하는가를 근거로 그들이 두 번째 데이트를 할지 예측할 수 있다.

대니얼 맥팔랜드(Daniel McFarland), 댄 주래프스키(Dan Jurafsky), 크레이그 롤링즈(Craig Rawlings)로 구성된 스탠퍼드대학교와 노스웨스턴대학교 여러분야의 과학자 팀이 이를 보여줬다. 그들은 이성간 스피드 데이트(speed date: 독신 남녀가 애인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 사람들을 돌아가며 잠깐씩 만나보게 하는 행사)에 참여한 수백 명을 연구해서 그들이 유대감을 느끼고 두 번째 데이트를 하고 싶어 할지 예측할 수 있는 요소를 찾으려 했다.

연구팀은 우선 전형적인 데이터를 사용했다. 사람들에게 키, 몸무게, 취미를 묻고 이런 요소들이 연애 감정이 생겼다고 보고한 사람들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시험했다. 평균적으로 여성은 키가 크고 취미가 같은 남성을 선호했다. 평균적으로 남성은 마르고 취미가 같은 여성을 선호했다. 새로울 것이 없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도 수집했다. 그들은 사람들이 데이트에 녹음기를 가져가게 했다. 이 데이트 기록은 이후 디지털화됐고, 과학자들은 데이트에서 오고 간 단어, 웃음, 어조를 코드화할 수 있었다. 남성과 여성은 관심의 신호를 어떻게 보내고 파트너들은 그런 관심을 어떻게 얻어낼까?

이런 언어적 데이터로 연구팀은 우선 남성과 여성이 상대방에게 어떻게 호감을 전달하는지 알아냈다. 남성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매우 분명하다. 즉, 여성의 농담에 웃는다. 그보다 덜 눈에 띄는 방법도 있다. 말을 할 때, 음의 높낮이를 제한한다. 단조로운 목소리가 여성들에게 남성적으로 들린다는 연구가 있는데, 남성들은 여성이 마음에 들때 아마도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남성성을 과장하는 듯하다.

여성은 목소리의 높낮이에 변화를 줘서 좀 더 부드럽게 말하고 대화를 짧게 주고받음으로써 관심을 표현한다. 반면 여성이 사용하는 특정한 단어 중에는 관심이 없음을 드러내는 주요 단어들도 있다. ‘아마’나 ‘그럴 거예요’라는 식의 얼버무리는 단어나 구절은 상대에게 관심이 없다는 뜻이다.

마시는 음료가 ‘별로’라거나 ‘그럭저럭’ 춥다거나 ‘아마도’ 다른 전채요리를 먹을 거라고 그녀가 말한다면 ‘대체로’, ‘아마도’, ‘별로’ 당신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뜻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여성이 자기 이야기를 한다면 상대에게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관계를 진전시키고 싶은 남성이 여성의 입에서 들을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말은 ‘나’로 밝혀졌다. ‘나’에 대해 말한다는 것은 그녀가 편안하다는 신호다. “당신도 알죠?”나 “제 말은”처럼 자신을 드러내는 표현을 사용한다면 그 여성은 상대에게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왜일까? 과학자들은 이러한 말이 듣는 사람의 주의를 끈다고 말한다. 이런 말은 우호적이고 따뜻하며 관계의 진전을 바라고 있다는 뜻이다. 당신도 내 말이 무슨 뜻인지 알지 않나?

관심을 둔 사람과 데이트하려면 어떤 대화를 나눠야 할까?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이 여성에게 호감을 얻는 대화법은 다양하다. 여성은 자신의 유도에 따르는 남성을 좋아한다. 남성이 여성의 농담에 웃고, 화제를 바꾸지 않고 여성이 내놓은 주제로 대화를 계속한다면 그녀는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느낄 것이다. 이 사실은 전혀 놀랍지 않다. 여성들은 지지와 공감을 표현하는 남성을 좋아한다. 남성이 “대단하네요!”나 “정말 멋진데요”라고 말하면 여성이 호감을 느낄 가능성은 대폭 상승한다. “힘들죠”나 “슬펐겠네요”라는 말을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다.

여성들에게는 나쁜 소식이 있다. 이 데이터가 남성의 불쾌한 진실을 확인해주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남성들이 여성에게 반응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대화는 극히 작은 역할만을 한다. 남성에게는 외모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에게 남성이 조금이나마 호감을 더 갖게 하는 데 여성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는 이미 언급한 대로 ‘나’라는 말 하나 뿐이다. 남성은 자기 이야기를 하는 여성을 좋아할 가능성이 더 높다. 앞서 언급했듯이 여성 역시 자기 이야기를 나눈 데이트에서 유대감을 느꼈다고 보고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첫 번째 데이트에서 여성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면 좋은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여성은 편안하다는 신호를 보냈고, 아마 남성이 대화를 독점하지 않아서 고마웠을 것이다. 남성은 여성이 마음을 터놓아 좋았을 것이다. 두 번째 데이트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 데이트 대화에서 가장 문제시되는 지표는 물음표다. 데이트에서 질문이 많이 나왔다면 남녀 모두 유대감을 느꼈다고 보고할 가능성이 낮다. 직관과 어긋나는 듯 보인다. 질문은 관심의 표현이 아닌가? 하지만 첫 데이트에서 질문은 대부분 지루하다는 신호다. “취미가 뭐예요?” “형제가 몇 명이신가요?” 이는 대화가 중단됐을 때 사람들이 던지는 질문이다. 최고의 첫 데이트라면 단 하나의 질문이 마지막에 나온다. “우리 다시 만날까요?” 이것이 그 데이트에서 유일한 질문이라면 대답은 “좋아요”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05. 허리케인이 다가오면 '이것'이 잘 팔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