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굿북 Jul 20. 2018

03. 당신은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머니>




나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담을 듣는 걸 좋아한다. 수백 명의 성공담을 들으면, 그들 모두가 도전을 겪었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가 거듭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들 모두 어떤 단계에서 지금 이룬 부와 비교도 안 되는 적은 돈을 갖고 시작했다. 그들 모두 맨바닥에서 시작했다. 그들 모두 당신이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삶의 다른 몇몇 분야에서 완전히 실패했다. 그들 모두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들 모두 정상에 있으면서 도 여전히 여러 도전을 경험한다. 따라서 그들 모두 평범한 사람들이고, 그들 모두 당신이나 나와 똑같다.
  
당신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라 당신 안에서 일어난 일이 중요하다. 멘토로부터 영감을 받더라도 절대로 그들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라. 거인의 발밑이 아니라 어깨 위에 올라가서 더 넓은 세상을 봐야 한다. 멘토로부터 배우고, 위대한 사람들의 특성을 소유하되, 당신 자신만 가진 독특한 능력을 발휘하라. 당신보다 앞선 사람들이 돈과 부를 빠르게 늘리기 위해 겪었던 시스템과 교훈을 따르라. 이미 눈부시게 빛나는 길을 따라가보고, 전에 그곳에 가본 적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구하라. 그들도 처음 시작할 때는 당신처럼 힘들었지만 지금은 쉬워졌다. 
  
당신도 빠른 시간 내에 그렇게 될 것이다.
  
당신은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런 자격이 있다는 건 돈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돈을 써도 된다는 뜻이다. 자신에게 그런 자격을 허락하고 느끼면, 자부심도 덩달아 올라간다. 자신에게 부를 받아들이고 나눠주는 것을 허락하라. 부호들처럼 엄청난 부와 재물을 받아들이는 게 당신의 소명이자 운명이라고 믿어라.

나는 살면서 특히 돈과 관련해 많은 멍청한 행동을 해봤다. 나는 나쁜 재정적 결정을 거듭 내렸고, 너무 썼고, 너무 탐욕스러웠다. 나는 여러 해 동안 나 자신을 혐오하며, 내가 저지른 모든 실수를 자책했다. 극복하기 위해선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종교가 필요했다. 나처럼 엉망이었던 사람이 바뀔 수 있다면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의 믿음사람들은 내가 돈 때문에 변했다고 판단할 것이다.
부자의 믿음사람들은 어쨌든 나를 평가할 것이다.

당신이 무슨 일을 하건 사람들은 당신을 평가한다. 사람들이 당신의 비싼 스포츠카를 판단하듯이 당신의 고물 차도 평가할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가진 부로부터 영감을 얻거나, 혹은 당신이 겪는 가난에 편안함을 느낄 것이다. 사람들은 당신에게 대단한 바로 그 일로 인해 당신을 증오할 것이다. 

어느 순간에도 누군가가 당신을 사랑할 것이고, 누군가는 당신이 무슨 일을 하건 혐오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 신념, 태도, 가치를 바탕으로 당신을 평가하면서, 또한 자기 스스로를 평가한다는 점이다.

당신이 맞벌이를 하는 엄마라면 전업주부 엄마들은 당신을 아이들보다 돈을 더 우선시하는 사람으로 평가할지 모른다. 당신이 음악, 영화, 미술계에서 열풍을 일으키며 돈을 버는 예술가라면 예술로 돈을 벌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변절자, 속물이라고 부를지 모른다. 당신이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사람들을 해고하고, 대형 계약을 협상해야 하는 기업주라면, 사람들은 당신이 냉정하거나 탐욕스럽다고 말할지 모른다. 
  
사람들은 당신의 진짜 모습이 아니라 자기가 본 대로 부를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무슨 일을 겪었는지 안다. 당신은 당신이 해온 희생도 안다. 팬들을 포용하듯 비평가들을 포용하라. 비판이나 칭찬 중 한 가지만 받을 수는 없다.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든, 그들의 비판이나 칭찬 때문에 속이 상하거나 우쭐댈 필요는 없다. 당신은 그냥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본래 하던 일을 해라.
  
친구들이 진짜 친구들이라면, 그들은 당신과 함께 성장하거나, 변화된 당신 모습을 받아들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그들을 부드럽게 보내줘도 괜찮다. 당신이 갈 방향을 향해 힘차게 움직이는 동안 그들도 그들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