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나는 돈이 없었을 때 돈 걱정을 정말 많이 했다. 나는 돈의 부족함과 돈이 없어서 할 수 없는 모든 일들을 끊임없이 걱정했다. 돈 걱정을 많이 할수록 걱정은 더 악화되었고 나 자신을 혐오하고 자책하게 되었다. 돈 걱정은 내 인간 관계, 자부심, 그리고 자유에도 영향을 미쳤다.
미시간 대학에서 실시한 조사 결과 돈과 관련된 다음 세 가지 사실을 알아낼 수 있었다.
•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가장 많이 걱정하는가? 돈 때문이다.
• 사람들을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돈이다.
• 사람들을 가장 불행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돈이다.
AP 통신과 인터넷 서비스 회사 AOL이 공동 실시한 연구 결과를 보면, 사람은 자신의 재정 상태에 대해 걱정할 때 심각한 건강 문제가 생길 위험이 커진다. 빚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비교해보니 전자가 후자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두 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궤양, 소화 장애 등 다른 질환들도 생겼다. 재정적으로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의 27퍼센트가 소화장애 문제를 보고했다. 이들 중 44퍼센트가 편두통을 앓고 있었던 데 반해, 재정적으로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사람들 중에는 불과 4퍼센트에게만 편두통이 있었다. 전자와 후자의 우울증 비율도 각각 23퍼센트 와 4퍼센트로 큰 차이가 있었다.
재정 문제와 관련된 걱정과 관련된 건강과 정신적 문제를 피하는 쉬운 방법이 있다. 위 연구 이후 추가로 실시된 연구 결과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재정 계획을 세우고 배우는 사람들이 재정 상황에 덜 스트레스를 받고, 자신감은 커졌으며, 정신건강 장애를 덜 겪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미국의 연금 기업 TIAA–CREF 연구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재정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은퇴를 대비해 저축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보험사인 메트라이프가 실시한 조사 결과를 보면, 재정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재정 상태를 잘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행복도는 25퍼센트 향상됐다. 정말 말 그대로, 돈과 재정에 대해 배우고 계획을 수립하면 걱정과 스트레스는 줄고, 전반적인 행복도와 만족도는 높아진다. 그리고 물론 재정 운용 성과도 더 좋아진다. 상식적인 말 같다고? 그렇다. 하지만 항상 모두 그렇게 상식을 따르는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