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함이 재능입니다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아내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청중이 안다.
레너드 번스타인
연습, 반복, 훈련은 우리 삶을 단단히 하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아마 새해 초, 분기별, 매달 우리는 장기목표, 중기목표, 단기목표를 세웁니다. 그러나 그 목표를 위해서는 더 작은 단위로 실행할 과제를 쪼개어야 합니다. 목표가 있나요? 그에 따라 매일 연습해야 할 과제가 있나요?
당신이 매일 연습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저마다의 소망을 따라 다양한 연습 과제가 있을 텐데요. 독서, 글쓰기, 책쓰기, 운동, 걷기 등 말이예요. 앗, 아직 매일 연습해야 할 과제 또한 정해져 있지 않다고요. 이거 난감합니다. 기억하세요. 큰 성취는 오늘 하루의 연습에서 시작한다는 것을요.
제 목표 중 하나는 매년 한 권의 책을 내는 것이 목표인데요. 이를 위해 매일 30분 글쓰기 또는 일주일에 한 꼭지 쓰기를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도 문제이지만, 목표를 실행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이 또한 무용지물입니다.
레너드 번스타인의 말은 작지만 꾸준한 누적의 힘을 디테일하면서도 강하게 이야기합니다. 어떤 감각을 잊지 않고 계속 유지할 뿐만 아니라 날카롭게 하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니지요. 레너드 번스타인의 말은 정말 꾸준히 연습한 자에게서만 나올 수 있는 말입니다. 하루 연습하고 그 다음 날 안 하고, 하루 실행하고 며칠 쉬고해서는 이런 감각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만큼 자신이 반복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고 몸에도 새겨져 있다는 말이지요.
우리는 그저 하루 빠뜨렸을 뿐이라고 수없는 핑계를 자신에게 댑니다. 그저 오늘 하루 뿐이라고. 그러나 그 하루가, 또 다른 날의 하루가 되면서, 핑계로 쌓인 하루가 늘어갑니다. 그러나 핑계를 극복한 하루는 그 다음 날을 이어주고, 어느 새 몸에 새겨서 습관이라는 보상을 가져다 줍니다. 습관은 인격이 되고 인생을 바꾼다고 하지요.
저에게 요즘 힘든 것은 운동입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편인데 요즘은 매일 하지 못하고 있어요. 글을 쓰며 다시 매일 10분 근육 운동 할 것을 선포합니다. 나이가 들어가지만 작지만 단단한 건강한 체질을 상상하며 매일 꾸준한 연습의 힘을 믿어보자구요.
당신을 위한 질문>
오늘도 내일도 내가 꾸준히 연습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