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un 04. 2022

이런 친구와는 손절하셔야 합니다

진짜 친구 Vs 가짜 친구

학창 시절 친구는 평생 친구일까? 아마도 그럴 확률은 낮을 것이다. 단순히 지역이 같아서 친구가 되었고, 아무것도 모를 때 같은 나이라서 친구가 되었기 때문에 평생 친구처럼 느껴질 뿐이다. 나이가 들고 삶의 수준과 가치관이 변하면서 하나둘씩 학창 시절 친구들과 멀어지기 마련이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서로 의리를 외치며 평생 함께 가자던 패기와 열정은 온데간데없다. 일하느라 따로 시간 내기는 부담스럽다. 만약 결혼이라도 했다면, 친구를 만나는 것은 사치가 된다.



하지만 젊은 시절처럼 친구를 자주 못 만날 뿐이지 아예 손절까지는 하지 않을 것이다. 시간과 체력이 허락한다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도 있다. 그런데 평생 함께 가야 할 친구와 반드시 손절해야 할 친구가 있다.당신의 시간과 인생은 유한하며 소중하다. 그렇기에 친구를 만나는 것도 신중히 선택을 해야 한다. 나이가 들 수록 친구와 인간관계는 더 중요해진다. 어떤 친구와 어울리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결정되기도 한다. 이는 생각보더 더 중요한 선택일 수 도 있다.



진정한 친구를 구분하는 방법


당신에게 진정한 친구는 몇 명이나 있는가? 자주 어울린다고 이야기가 잘 통한다고 진짜 친구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진짜 친구는 당신에게 어떤 영향력을 끼치고 있을 것이다. 손절해야 할 친구도 마찬가지다. 그 차이는 긍정성과 부정성이다.


당신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친구라면 평생 함께 가야 할 친구이다. 반면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면 반드시 손절해야 한다. 여기 진정한 친구를 가려내는 아주 간단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친구에게 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을 전달해보면 된다.


첫 번째 방법으로 친구에게 나쁜 소식을 전달해보자. 부정적인 가짜 친구는 당신의 실패를 기뻐할 것이다. 당신이 실패하고 잘 안된다면 누구보다 기뻐한다. 다만 겉으로는 티 내지 않고 위로해 주는 척 당신과 술을 마시고 시간을 보낼 것이다. 하지만 얼굴에 번지는 미소는 숨길 수 없다. 반면 좋은 친구는 당신을 따뜻하게 위로해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을 어떻게든 배려하려고 애쓸 것이다. 그 따뜻한 마음은 당신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좋은 소식을 전달해보는 것이다. 좋은 친구는 누구보다 기뻐할 것이다. 그전에 당신의 나쁜 소식을 언급하면서 정말 잘됐다며 자신의 일처럼 기뻐하고 축하해준다. 그렇다면 손절해야 할 친구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 뭐? 그거 누구나 하는 건데? ㅋ"


이런 식으로 당신의 성공을 비웃을 것이다. 당신의 노력을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식으로 까내리기 바쁘다. 또한 자신의 추잡한 속내를 숨기기 위해 장난식으로 말해 본심을 가리려고 할 것이다. 가짜 친구는 장난을 치면서 애매한 태도를 취한다. 만약에 당신이 화를 낸다면, 장난인데 왜 그러냐는 식으로 도망칠 구색도 갖추기 위해서다.



당신을 끌어내리는

패배자들과 어울리지 말라


당신을 끌어내리려는 패배자들과 어울리지 말자. 그들은 가짜 친구이다. 그들은 당신의 실패를 언제나 바라고 있으며, 자신처럼 당신도 아무 노력 없이 살기를 바랄 뿐이다. 본인이 노력할 자신은 없고 당신이 성장하는 것이 싫은 것이다. 그 마음은 열등감과 무기력에서 비롯된다. 당신이 조금이라도 잘된다면 시기와 질투심이 폭발해 어떻게든 당신의 발목을 붙잡고 늘어진다.


가짜 친구는 당신에 대한 헛소문을 퍼트리고 공격하고 괴롭힐 것이다. 이는 직간접적으로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가짜 친구와 인연을 맺고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나락으로 끌어내린다. 당신이 방심한 사이에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어떻게든 당신을 곤란하게 만들기 위해 함정을 파놓는다. 당신은 그것에 무력할 것이다.


그들은 당신을 속이고 발목을 붙잡고 지옥으로 함께 가기 위해 노력한다. 그것이 마치 인생 최대의 과제인 마냥 몰두한다. 가짜 친구는 당신이 성공하는 꼴을 절대로 보지 않겠다는 결연한 각오를 다진다. 그리고 그 각오는 당신이 가짜 친구와 손절을 하지 않는 이상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당신은 그들을 뿌리치고 이렇게 외쳐야 한다.



너네는 그렇게 비참하게 살아라
나는 떠나겠다.



이런 행동은 당신이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자 삶에 대한 책임이다. 가짜 친구들과 인연을 끊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 과정 속에서 당신은 성장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친구가 돼야 한다. 패배자들을 밀어내고 당신의 곁을 깨끗하게 치워놓아야 한다. 성공하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고 삶이 주는 시련을 정면으로 맞서 싸워야 한다. 삶은 시련 그 자체이다. 그 시련 속에서 무기력, 타인에 대한 시기와 질투는 끼어들 틈이 없다. 그렇기에 당신에게 용기를 주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당신의 최고의 모습을

원하는 사람들과 어울리자


당신을 나락으로 인도하는 패배자들을 정리하고 그 이후에 혼자가 됐다 하더라도 개의치 말자. 친구라는 허울로 당신을 속박하고 있던 족쇄가 풀어진 것이다. 그리고 목표했던 일들을 차근차근  달성하면 된다. 작은 성공이 쌓이다 보면 진짜 친구들이 당신의 주변에 모이게 된다.


당신의 발전을 도와주는 사람과 어울리고 서로 돕는 관계를 목표해야 한다. 대체로 인생을 쾌락으로만 사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일관성 있게 노력하는 사람이야 말로 진국이다. 그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무게를 짊어지고 앞으로 진격하는 전사들이다.


그 전사들과 함께 어울려야 당신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나에게 잘해주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삶을 당당히 책임지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당신에게 용기를 주는 친구를 선택하자
그리고 당신도 용기를 주는 친구가 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