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멘탈 극복 방법
- 윈스턴 처질
어제 갑자기 조용하던 내 핸드폰에 알림이 울리기 시작했다. 브런치에 구독자가 늘어나고 있었다. 나는 깜짝 놀라 내 브런치에 들어가 봤고 놀랍게도 총 게시물 조회수가 총 4000회를 넘기고 있었다. 신경도 안 썼던 카카오 뷰 채널에서 나의 브런치 글이 노출이 된 것 같았다.
그날 하루 종일 10000회 조회수를 달성하였다. 나는 너무 기뻤다. 하지만 그 기쁨도 잠시였다. 오늘 나는 중대한 실수로 멘탈이 붕괴되고 말았다. 카카오 뷰 채널에 인스타그램 연동을 하다가 모르고 채널을 폭파시켜버린 것이다. 다시 되돌릴 수 없었다. 지금 내 브런치는 외부 노출 유입자는 없어졌다.
나는 멘탈이 붕괴됐다. 참 어이없는 실수를 저질렀다. 많은 분들에게 내 글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였는데 정말 어처구니없는 실수로 날려먹었다.
진짜 손이 바들바들 떨릴 정도로 멘탈이 붕괴됐다. 다시없을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드니 더욱 마음이 조여왔다. 글을 쓰면서 이렇게 까지 조회수가 떡 상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더욱 마음이 아팠다. 멘탈을 관리하기 위해 나는 책을 펴보았지만 집중도 안되고 소용없었다.
집중이 되지 않아 인터넷을 보던 중 이런 글귀를 발견했다.
설사 당신이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 하더라도 당신에게는 반드시 또 다른 기회가 있다. 실패는 추락하는 것이 아니라 추락한 채로 있는 것이다.
- 메릭 픽포드
나는 중대한 실수를 저질렀다. 그렇지만 반드시 또 기회가 올 거라는 이 글이 나를 위로해 주었다. 만약 당신도 중대한 실수를 저질러서 괴로워하고 있다면 이 글귀를 읽어보길 권한다.
인생은 길다면 길다. 기회는 자주 찾아오지 않지만 그렇다고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가끔씩 찾아오는 기회를 잡아내는 것이다. 나는 어이없는 실수를 저질렀지만 그렇다고 글을 안 쓰거나 멈춰있지는 않을 것이다.
멘탈이 붕괴됐을 때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바로 합리화다. 나는 합리화를 통해서 멘탈을 극복한다. 예를 들면 " 그래 더 잘 되려고 이런 일이 벌어진 거야."라든가 " 다음에는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말자."라든가 어떻게든 생산적인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시키는 것이다.
조금 더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약 그동안 열심히 써온 글들이 전부 사라졌다면 어땠을까 하는 가정이다. 지금 상황은 채널만 날아갔지 가장 중요한 콘텐츠는 살아있다. 만약 브런치를 탈퇴했다면 어땠을까? 상상만 해도 아찔하다. 이제는 함부로 설정 탭에서 이것저것 눌러보지 않을 것이다.
살면서 우리는 다양한 실수와 외부적인 요인으로 멘탈이 박살 나는 경험을 한다. 나는 브런치가 많은 분들에게 노출되는 일을 너무나 원했고 이 기회를 어이없이 날려먹어서 지금 멘탈이 잘 회복이 안되지만 웬만한 멘탈 극복은 앞서 말한 방법으로 해결이 됐다.
지금 글을 쓰는 이유도 멘탈이 붕괴돼서 뭐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서이다. 네이버 블로그에 조회수가 급상승했다고 자랑 글까지 써놨는데 말이다. 건들지 않고 내버려 두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가 몰려온다. 하지만 어차피 엎질러진 물이다 생각하고 잊으려고 노력 중이다.
멘탈은 붕괴됐지만 그래도 나는 글쓰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계속해서 글을 써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싶다. 지금은 상태가 안 좋고 무너졌지만 곧 회복할 거라고 믿는다. 나는 항상 그렇게 해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