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Oct 04. 2022

부정적인 존재를 멀리해야 하는 이유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당신 주변에 존재하는 환경 또는 인간관계는 당신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환경이 중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사실이다. 만약 의지력이 나약한 사람이라면, 환경은 절대적인 요소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부정적인 존재들을 하루빨리 걷어내야 한다.



부정적 존재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가난함과 매사에 부정적인 친구이다. 이 두 가지 부정적 존재들은 삶에서 추방시켜야 한다. 왜냐고? 그것들은 당신의 삶을 조금씩 지옥으로 이끌 것이기 때문이다.



돈을 벌어야 되는 이유


가난하고 척박한 환경은 확실하게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단언하자면, 가난함은 좋지 못하다. 우리가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는 사치를 부리기 위함이 아니라, 사람답게 살기 위함이다. 사람은 의식주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그래야 행복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이 완성된다.


그런데 가난하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조차 충족하기 어렵다. 이는 매우 높은 확률로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나이가 젊으면, 그나마 괜찮다. 진짜 불행은 나이가 많은데도 가난한 것이다. 돈을 충분히 모으고 벌어야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생존하기 위함이다.


그렇기에 기본적인 금융지식은 알고 있어야 한다. (예금, 적금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도 허다하다.) 또한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지키는 기술, 돈을 불리는 기술을 공부하고 습득해 나가야 한다. 이는 평생에 걸쳐 배워야 되는 기술들이다. 매우 중요함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최우선 순위로 두어야 한다. 돈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다면, 비로소 행복으로 가는 입장권이 주어진다. 강조하자면, 입장권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은 궁극의 행복에 도달하는 수준이 아니라, 기본적인 자격을 갖춘 것뿐이다.




친구는 당신의 미래다


내가 고등학교 때부터 친하던 친구가 있었다. 부모님끼리 왕래할 정도로 친했고, 서로 죽마고우라고 말하고 다닐 정도로 친했다. 어릴 때는 몰랐으나, 커서 보니 내 단짝은 꽤나 부정적인 친구였다. 같이 게임을 하면, 그 친구의 본성이 드러났다.


게임을 이기고 있을 때는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게임이 조금만 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면, 친구는 돌변했다. 같은 편을 조롱하고 비웃고 일부로 훼방까지 놓았다. 이기려는 마음이 사라진 듯 보였다. 채팅장은 결국 더러운 싸움으로 얼룩졌다. 그럴수록 친구는 기쁘다는 듯이 비열한 웃음까지 지어 보였다.


게임을 같이 할 때마다 이런 일이 반복되었다. 나는 이 친구가 굉장히 부정적인 사람이라는 느낌을 자주 받았다. 그리고 결국 어떤 사건을 계기로 친구의 본심을 알게 되었다. 그 친구는 소시오패스 성향이 강했고, 타인을 자신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던 친구로 밝혀졌다. 가끔 이 친구에게서 싸함을 느꼈는데, 나의 직감은 맞았던 것이다. 나는 슬펐지만, 그 친구를 버릴 수밖에 없었다.


이 친구가 나에게 끼친 영향은 막대했다. 왜냐하면 내 삶의 의사결정을 부정적인 친구에게 상담했기 때문이다. 그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낼 때면, 나는 부정적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았다. 나 또한 부정적인 감정에 자주 전염되었다. 염세주의, 허무주의를 입에 달고 사는 친구 덕분에, 나 또한 그런 사상이 무의식적으로 뇌에 각인된 것이다. 당연하게도 그때 당시 나는 어떤 일도 잘 풀리지 않았다.


정말 신기한 것은 그 친구와 절연을 하고 나서, 일이 잘 풀리기 시작한 것이다. 작가가 되었고 내가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경력과 실력을 착실하게 쌓아 올리고 있다. 불과 1년 전 이야기다. 1년 만에 부정적인 친구들을 모두 치워냄으로써 엄청난 성과를 달성했다. 과거의 나라면, 이런 성과는 꿈도 못 꿨을 것이다.




당신을 나약하게

만드는 존재들


부정적인 사람이 무서운 이유는 당신을 나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단언컨대, 명량하고 긍정적인 사람이다. 어떤 이유를 갖다 부치든 간에 부정적인 말을 습관적으로 내뱉는 사람은 멀리하는 것이 좋다.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과 어울리게 된다. 부정적인 사람은 결국 말이 통하는 부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끼리끼리 어울리는 것이다. 당신이 만약 부정적인 사람들과 자주 만남을 가진다면, 당신 또한 부정적인 사람일 확률이 높다.


부정적인 요소는 당신을 나약하게 만든다. 이는 과학적으로도 밝혀진 사실이다. 최근 뇌과학, 심리학이 밝혀낸 진실은 긍정의 힘이 생각보다 강력하다는 것이다. 부정적인 사람은 결국 부정적인 환경에서 빠져나올 수 없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어떤 역경과 고난에도 굴하지 않는다. 엄청난 정신력으로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성공한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사람들과 연대하여 불리한 환경을 역전시킨다. 주변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사물, 또는 사람을 걷어내야 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하다. 풍요로운 삶을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함이다.



나는 실제로 해봤고, 효과를 보았다. 부정적인 존재들이 당신의 삶을 망치게 가만두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기분을 나쁘게 하는 모든 것들을 주변에서 제거해야 한다. 





당신의 주변 사람들은
일종의 암묵적인 계약으로 묶여 있다.
허무주의와 실패, 고통의 길로 함께 나아가자는 내용의 계약이다.
당신들은 모두 현재를 위해
미래를 희생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이에 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 조던 피터슨 -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라도 빨리 깨달아야 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