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an 04. 2023

우울하다면, 이 글을 읽어주세요

성장하라는 신호

우리는 언제나 타인의 시선을 신경 쓴다. 여기서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그렇기에 우울증은 관계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사람은 사람을 통해 행복해지기도 하지만, 불행해지기도 한다. 모든 고통은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현대인이 자주 우울한 이유는 단순하다. 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우울의 원인을 찾아내야 한다. 그 원인이란 바로 관계이다.


현대인이 자주 우울해지는 이유는 외로움과 환경 때문이다. 우울함을 개선 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 있다. 함께 알아보자.



우울하다면

변화하라는 신호이다


자주 우울한 사람은 환경을 점검해봐야 한다. 스트레스받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면, 우울이 찾아온다. 그 우울은 당신에게 경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 당장 그곳을 벗어나라."라는 목소리인 셈이다. 직감이 100% 전부 들어맞는 건 아니지만, 보통은 정답일 확률이 높다.


직감은 언제나 당신을 인도한다. 분석적 사고와 직감은 올바른 선택을 하게 돕는다. 우울감은 상황이나 스스로를 변화시키라는 신호이다. 이것을 무시하면, 대가를 치르게 된다. 어떤 대가일까? 바로 질병에 걸리며,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무기력증에 빠지는 것이다.


보통은 환경과 관계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화풀이를 하는 직장상사, 딴지를 거는 동료나 선배, 매번 일을 잘못해서 뒤처리를 해줘야 하는 후배, 부모님과의 마찰 등 다양하다. 일보다는 관계에서 우울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무언가 잘못됐다는 신호는 당신의 감정으로서 반응한다. 그것이 우울함의 정체이다.



 

우울함은

새로운 도전의 신호탄


당신은 더 성장하고 싶지만, 주변 사람들이 발목을 잡고 있을 수 있다. 무례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지만, 특성상 오랜 시간 함께 할 수도 있다. 이 모든 해결 방법은 단 한 가지뿐이다. 당신이 더 나은 사람으로 변모하는 것뿐이다.


타인은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그래서 남 탓은 자신을 탓하는 일과 다름이 없다. 모든 일에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래야 능동적이고 진취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할 수 있다. 우울함의 원인 또한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환경이 마음에 들지 않다면, 스스로부터 바꿔야 한다. 어떻게 바꾸는지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보통은 현재 있는 장소를 박차고 나오면 된다. 또는 차근차근 이직 준비를 해도 좋다. 우울감은 새로운 도전의 신호탄이다. 우울감을 느낀다면, 성장해야 한다.


또한 당신이 해낸 성취 목록을 종이에 적어보자. 생각보다 그 수가 많아 놀랄 것이다. 당신이 이루어낸 성취 중에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자. 그리고 오늘 당장 그 일들을 실행해 보자. 배우고 노력하다 보면 우울감은 어느새 저 멀리 도망쳐 있을 것이다.



우울한 인간은 열 가지 계획 중에서
아홉 가지를 성공하더라도
이 아홉 가지를 기뻐하지 않고
한 가지 실패에 화를 낸다.

 - 쇼펜하우어 -





매거진의 이전글 N포 시대지만, 연애는 포기할 수 없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