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안 하면 손해인 이유

글쓰기 꾸준히 하면 성공할 수밖에 없다. 01

by 글토닥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글을 잘 써야 한다.

- 타이탄의 도구 -



글쓰기를 안 하면 왜 손해인 걸까? 앞으로 펼쳐질 미래 시대에는 콘텐츠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권력과 부를 가지기 때문이다. 콘텐츠 생산자가 되기 위해 글쓰기를 배워야 한다. 왜 글쓰기가 중요하다고 그럴까? 글쓰기는 모든 콘텐츠의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유튜브 영상 스크립트, 드라마 대본이나 영화 시나리오를 쓰기 위해서는 글쓰기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런 반문이 들지도 모른다. " 글쓰기 못하는 사람도 있어? "라고 말이다. 그런데 직접 글을 써보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면, 머릿속에 떠다니는 생각이나 사유를 끄집어내는 일은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글을 쓴다는 것은 더 어려운 과제이다. 인간은 원래 활자를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면 뇌가 글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큰 에너지를 쓰고 부담을 받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글은 콘텐츠의 초석이 되지만 유튜브의 영상처럼 폭발적인 조회수나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만 구성된 콘텐츠는 분명 쓸모가 있다. 글쓰기가 주는 혜택은 은밀하고 위대하다. 자신의 기록물을 남기면, 작가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CEO, 자영업자, 소상공인, 직장인, 공무원, 전문직, 예술가 등 어떤 직업군이라도 글쓰기는 반드시 도움이 된다. 이 칼럼에서는 어째서 글쓰기가 미래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인지 설명해 보려고 한다.




글쓰기가 앞으로도 중요한 역량이 된다고?


쳇 GPT가 나오면서 한바탕 출판계가 난리가 난 적이 있었다. 인공지능이 쓴 책이 출판되었기 때문이다. 인간의 영역이라고만 생각되는 글조차 인공지능이 더 잘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논리적 언어로 명령하면 알아서 인공지능이 글을 써준다.



이런 시대인데도 미래에 글쓰기가 중요한 역량일까? 답은 예스이다. 왜일까? 글을 소비하는 주체가 인간이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은 자료를 수집하고 나열하는데 탁월한 도구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세상에 없던 지식이나 지혜를 창조하지는 못한다.



인공지능은 육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개인의 경험이나 이야기를 멋대로 작성할 수 없다. 소설은 쓸 수 있겠지만 한계가 분명하다. 개인의 삶은 드라마나 영화 같은 극적인 요소가 있다.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노인이 죽으면, 거대한 대도서관 하나가 사라진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격언이 아니다. 그만큼 개인의 경험은 가치가 높다. 한 사람이 살면서 느낀 통찰력과 깨달음은 유료 콘텐츠로서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조잡하게 쓴 글은 가치가 떨어진다. 사람들이 원하는 글은 개인의 경험과 지혜가 담긴 글이다. 반면 인공지능이 쓴 글은 감정이 전혀 묻어있지 않다. 문학적인 표현이 전혀 없다. 그래서 인공지능이 작성한 글은 상품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인공지능이 쓴 글은 매우 딱딱하며, 올바른 소리만 한다. 즉 당연한 이야기만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매력이 떨어진다. 하지만 인간이 쓴 글은 매우 다채롭다. 사람은 같은 현상을 경험하더라도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이것이 인간만이 가진 창조성이다.




글쓰기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결론이다. 글쓰기는 미래에도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다. 콘텐츠의 초석이 되는 글쓰기를 할 줄 안다면, 어떤 분야에서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 글을 써보자. 글쓰기를 통해 삶의 영역을 확장시킬 수 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SNS채널에 자신이나 사업을 홍보도 할 수 있다.



바야흐로 자기 PR시대이다. 표현하지 않으면, 연기처럼 사라진다. 그러나 우리는 기록으로 영원한 삶을 살 수 있다. 당신이 쓴 글은 없어지지 않는다. 계속 남아 있는다. 글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가치를 전달할 것이다. 글쓰기를 통해 당신은 삶을 바꿀 수 있다. 오늘 하루를 기록한다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살 수 있다.



글쓰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며, 자신의 생각을 영원불멸로 남길 수 있다. 이것만큼 매력적인 부업이 또 있을까?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야 된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 크리에이터 및 작가 '이다. 당신이 진심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글쓰기를 배워야 한다.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보라.
그들은 창업가이자 투자자이자
작가이자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다.
한 우물을 판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다.

- 타이탄의 도구 -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