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토닥 Jan 12. 2022

사기꾼을 구별하는 법

정보화 시대에서 내 돈을 지키고 살아남는 법

사기를 치는 사람이 너무 많다. 하지만 사람들은 사기꾼을 구별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기꾼들의 대표적인 특징 2가지와 왜 똑똑한 사람들도 사기를 당하는지 알려주려고 한다. 사기꾼은 교묘하게 사람의 심리와 욕망을 자극해 원하는 것을 얻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기꾼의 대표적인 2가지 특징은 이것이다. 신뢰를 주는 얼굴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타인의 욕망을 이용하여 뒷 광고를 하거나 자신의 제품을 소비하게 만드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이다. ( 사기꾼들은 진짜 정보와 가짜 정보를 섞어서 더욱 잘 속게 만든다 )


그렇다면 사기당한 사람이 잘못한 것일까?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리다. 사기를 당하면 본인의 책임이 절반 정도는 있다는 얘기다. 왜냐면 사기는 타인의 욕망을 미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아는 지인이나 소개로 사기꾼을 만나 큰 손해를 입었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은 온라인, 오프라인 가리지 않고 사기꾼들이 판치는 세상이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사기꾼들이 매우 똑똑해졌기 때문이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사람을 속이고 원하는 것만 얻는다. 그리고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던 피해자들은 보상을 받지 못한다.


부자 거지라는 말이 있다. 진짜 부자가 아니라 운이 좋아서 벼락부자 (로또, 갑자기 오른 부동산 값, 상속 등)가 된 사람을 지칭한다. 이런 사람들은 사기의 표적이 되기 쉽다. 왜냐면 부자가 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단순히 운으로 부자가 되었기 때문에 근거 없는 욕심을 부리다가 사기를 당한다.


사기꾼들은 사람 좋은 얼굴을 하고 타인을 속인다. 피해자에게 신뢰를 준 다음 속이는 방식으로 사기를 친다. 사기는 작은 사기부터 큰 사기가 있다. 특히 온라인으로 소액 사기를 치는 사기꾼들이 세상을 좀 먹고 있다. 타인의 욕망과 탐욕을 자극해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다.




어디선 많이 본 듯한 

동기부여, 자기 계발 콘텐츠 

막상 열어보면 아무것도 없는 콘텐츠 



나는 최근 사기를 당했다. 이는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정보화 시대가 되면서 사기에 더욱 취약한 시대가 되었다. 넘쳐나는 정보는 사람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든다. 그래서 정보를 잘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콘텐츠가 되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정보가 논리적이고 근거가 있는지 판단해야 되는 문제에 직면했다. 어떻게 편집하느냐에 따라 정보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뜻을 잃고 왜곡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정보화 시대의 맹점을 온라인 사기꾼들은 십분 활용한다. 소비자가 정보에 취약하다는 점을 이용해 사기꾼들은 물 만난 고기처럼 질 낮은 콘텐츠를 양산하고 저품질 제품을 고품질인 마냥 속여 판다.


유튜브나 인터넷 세상에는 부자가 되는 방법이 널려있다. 하지만 그중에 진짜 콘텐츠는 몇 개나 될까? 아마도 절반 이상은 복제된 콘텐츠 거나 근거 없는 콘텐츠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런 콘텐츠를 만든다고 해서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신뢰성이 떨어지는 콘텐츠들이 공장에서 찍어 나오듯이 나오는 것이다.


SNS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 등 인터넷을 통해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SNS의 특성상 매일 콘텐츠를 발행해야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콘텐츠의 질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신뢰가 떨어지는 콘텐츠의 범람이라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 


나는 신뢰하던 채널이 어느 순간 광고와 제품을 홍보하는 채널로 변질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나의 신뢰는 무너졌고 그들은 자신들의 책과 프로그램을 팔기에 여념이 없었다. 나는 그 채널의 충성고객으로서 오랫동안 구독을 하고 있었지만 이번에 구독을 취소했다. 그 채널에서 추천 한 제품의 퀄리티가 너무 떨어져서 실망을 계속하던 차였다.


특히 광고인데 콘텐츠 인척 하는 것이 사기라고 생각했다. 광고라고 적어놓지도 않았다. 매우 실망스러웠다. 마치 자기 계발과 동기부여를 주는 척하면서 자사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라든가 아니면 책을 구매하라는 광고가 대부분이었다. 최근에는 이런 영상밖에 올라오지 않았다.


나는 그 채널에서 추천한 제품들이 전부 그 채널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파는 제품인걸 알게 됐다. 또한 그 책과 제품들은 퀄리티가 매우 떨어지고 그 책의 내용들 조차 자신들의 채널을 홍보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가격도 시장가에 비해 비쌌다)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광고만 가득한 콘텐츠만 있었던 것이다.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다면 이런 분노는 느끼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들의 기존의 콘텐츠를 재탕하고 어디서 들어봤을 이야기만 늘어져있었다. 자신들의 생각이나 철학은 하나도 담기지 않았다. 재탕을 하다 못해 사골을 끓여서 콘텐츠를 남발하는 꼬라지였다. 나는 너무 화가 났다.


나는 사기를 당한 기분이 들었다. 그들의 말을 철석같이 믿고 실행해온 노력들이 전부 물거품처럼 느껴졌다. 나의 시간과 돈을 강탈당한 기분이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나에게도 잘못이 있다. 반성하고 있다. 그래서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딱 한 가지다. 나처럼 교묘한 온라인 광고에 당하지 않고 사기를 당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책상 앞에 앉아 글을 쓰고 있다.




검증되지 않는 사람들의

말은 믿지 말자



과거 수천 년 전 바빌론의 부자가 강조하는 투자 원칙이 있다. 바로 검증되지 않는 사람과 산업에는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큰 리스크를 감당할 준비가 됐다 해도 검증되지 않았다면 하지 말라는 뜻이다.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


어떤 사람이 혜성같이 등장해 자신이 수십억 대의 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사업적으로 성공했다고 유튜브에 영상을 올렸다. 이 사람의 외모는 깔끔하고 호감형이다. 이 사람이 하는 이야기는 모두 일리 있으며 설득력이 있다. 그럼 이 사람의 말하는 성공하는 방법을 모두 믿어도 좋을까?


아니다 믿어서는 안 된다. 수십억 대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증거를 들이밀어도 믿어서는 안 된다. 그 사람이 그 돈을 어떻게 벌었는지 그리고 어떤 사업으로 자신을 불리고 벌었는지 봐야 한다. 그 사람의 뿌리를 봐야 사기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는 말이다.


돈을 어떻게 벌었는지 아는 사람은 주장한 사람만 안다. 그러니 사기꾼들은 이 점을 교묘하게 이용한다. 자신이 큰돈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에게 강한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 돈의 정확한 출처를 모르는 이상 의심을 해봐야 한다. 돈이 많다고 무조건 믿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계속해서 수익을 내고 있는지 그리고 그 분야의 전문가인지 파악해야 된다. 사기꾼들은 본질을 흐리며 사람의 시선을 분산시킨다. 즉 당신의 욕망(성공하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은)을 자극하여 눈과 귀를 멀게 만든다. 이대로만 하면 된다는 식으로 자신만 따라오면 된다는 달콤한 말로 사람을 유혹한다.


그 유혹의 끝에는 날아가버린 시간과 돈뿐이다. 즉 당신은 그 사람처럼 억대의 자산을 가질 수 없다. 왜냐면 돈은 진실되기 때문이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모든 걸 희생할 각오로 사업을 해야 된다. 그것 말고는 없다. 그리고 사기꾼들은 진짜 돈 버는 아이템은 꽁꽁 숨긴다. 경쟁자가 많아지면 자신의 수입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사람을 유혹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아이템을 미끼 삼아 고액의 전자책이나 온라인 강의를 팔기도 한다. 전자책이 50만 원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마치 무언가 색다른 것이 있는 것처럼 홍보한다. 요즘은 돈을 주고 후기도 조작할 수 있다. 후기도 믿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봐야 하는가? 실제 하는 사업을 가지고 있는지 봐야 한다. 그리고 어디에 소속돼있는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소속을 밝히고 실제 하는 법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사기를 칠 수가 없다. 왜냐면 사기를 치면 더 큰 치명타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로 도망가서 살 것이 아니라면 사업가들은 그런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 온라인에서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겠다는 말은 웬만해서는 믿지 않는 것이 좋다. 그것은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 자신의 소중한 돈과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차라리 그 시간에 사랑하는 사람들과(가족, 애인, 친구) 함께  시간을 보내라. 그게 훨씬 값지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살, 나 뭐해 먹고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