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이담 Feb 01. 2023

실력보다 인성

동료들이 보고 있다

회사의 결정으로 우리 팀이 하던 일이 중단되었다. 30분 단위로 쪼개가면서 바쁘게 시간을 쓰고 있었는데 급작스럽게 할 일이 없어졌다. 백수가 된 첫날, 나는 할 일이 없는데도 뭔가를 해야 할 것 같았다. 이것저것 할 일을 만들어 보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도 궁금해하면서 그렇게 하루를 지냈다. 역설적으로 평소보다 훨씬 피곤했다. 몸이 편하니 정신이 더 편하지 않았달까. 이렇게 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날인 오늘은 어제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그동안 일을 같이 했던 사람들과 차 마시는 시간을 가졌다. 아침엔 우리 팀과 여러 일들을 같이 해서 거의 우리 팀 멤버처럼 일해주셨던 유관부서 분과 함께 차를 마셨다. 팀의 향방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우리 팀이 잘못했던 것이나 아쉬웠던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쭉 나누다가, 마지막엔 내 앞날을 걱정하는 말들을 해주셨다.


“서이담 님은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하실 거예요?”


“잘 모르겠어요. 이제부터 알아봐야죠.”


“저희 팀은 어때요?”


“네? “


사실 예상하지 못했다. 내가 맡고 있는 업무와는 거리가 있었던 팀이었기 때문이다.


“제가 그 일을 잘할 수 있을까요? 저보다 더 잘하실 수 있는 분이 많을 텐데요.”


“예전에 제 상사였던 분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일은 가르칠 수 있지만 인성은 가르칠 수 없다고요. 그런 점에서 서이담 님은 일이나 실력과 관계없이 저희 팀에 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같이 일하면서 나를 보아왔던 사람이 이렇게 생각을 해준다는 게 참 감사했다. 일을 할 때는 쉽지 않은 업무를 해 나가고, 호락호락하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한다는 게 힘이 부치는 때도 많았다. 가끔은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업무를 하는 것도, 남들이 떠넘긴 업무를 묵묵히 해나가는 것도 억울했다. 적대적인 사람들을 만나서 ‘당한다’는 느낌이 들 때는 남몰래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그렇지만 나를 위해 또 업무를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점엔 후회가 없었다. 나만 알고 있는 줄 알았는데 다들 알고 있었나 보다.


“정말 감사해요. 위로가 많이 됩니다.”


진심인지 위로일지 모르는 그 분의 따뜻한 말 한 마디가 꼭 그간의 내 노력에 대한 성적표처럼 느껴졌다.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가 나의 성적이라니, 참 고마운 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MZ오피스를 참지 못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