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이담 Apr 10. 2023

회사는 학교가 아니라는 거짓말

회사라는 학교에서 매일 공부합니다.

“회사가 학교인 줄 알아? “


이런 이야기 왠지 드라마에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그렇다 우리는 회사가 학교가 아니라고 배웠다. 아니 들었다. 그런데 회사생활을 10년 정도 한 지금, 나는 회사가 더더욱 학교 같다는 생각이 든다.


부서를 옮길 때 내가 마음속으로 했던 다짐이 있다. 그것은 한 번 경험해 보자는 거였다. 부서를 옮기고 나니 처음 해보는 일도 많았고, 소문대로 어려운 과제들도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문제가 많은 프로젝트를 맡아서 안 됐다며 동료들도 안타까움과 응원의 말들을 건넸다.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친구들을 만나서 힘들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한 친구가 이런 말을 했다.


“그 프로젝트가 문제가 많다는 걸 네가 아는 만큼, 아니 네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그 부서 사람들도 알고 있을 거야. 네가 처음부터 맡았던 일은 아니니까 다음에 네가 진짜로 할 일에 대한 연습문제라고 생각하고 해. 오히려 좋은 기회잖아?”


이 말을 들으니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다. 그리고 얼마 전 읽었던 책이 생각났다. ‘퇴사 학교’라는 책이었다. 책 제목만 보고서는 퇴사를 하라고 권유하거나 아니면 하지 말라고 뜯어말리는 내용일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회사를 관두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행동해야 하며 역설적으로 회사를 열심히 다녀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회사를 그만두기 위해서는 회사라는 시스템이 없이도 살아남을 수 있는 법을 알아야 하는데, 그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 대한 탐구를 함과 동시에 회사에서 여러 가지 경험과 지식을 쌓아서 혼자 설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말이었다. 어쩌면 회사 안에서 일어나는 이 모든 과정들은 홀로서기를 위한 연습문제인 것이다.


또 회사 일이라는 건 말 그대로 ‘회사’의 일이다. ‘나’의 일이 아니다. 회사의 일이 잘못된다고 해서 내 인생이 두 쪽 나는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돈을 받고 ‘회사’ 대신에 일하고 있는 노동자일 뿐 아닌가. 그런데 노동자인 나는 회사 덕분에 일을 더 배우게 된다. 남의 일을 하는 과정에서 나는 아는 것이 많아지고 할 줄 아는 것들도 많아진다. 그리고 그 속에서 사람들과 부딪히면서 사람을 대하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심지어 나는 회사에서 겪었던 일로 글도 쓴다. 감성도 지혜도 모두 커간다.


그렇다면 회사는 학교가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워라밸과 기브앤 테이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