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이담 Nov 01. 2023

서로 다른 선수들

몬스터 대학교를 보면서

디즈니 플러스를 구독하고는 뽕을 뽑기 위해 거의 매주 주말마다 아이와 만화영화를 본다. 이번달엔 아이가 몬스터대학교에 꽂혀서 시리즈를 쭉 보게 됐다. 그날은 영화에 집중을 못하고 있다가 한 장면이 너무 인상 깊었다. 주인공이 겁주기 선수가 되기 전,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선수들을 몰래 지켜보는 장면이었다. 대강 이런 대사들을 했던 것 같다.


“저길 봐. 겁주기 선수들은 모두 다 달라. 다 다른 모양으로 겁주기 선수의 자리에 오른 거야. “


이 대사를 들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회사생활을 시작할 때 나는 ‘저 사람처럼 되어야겠다.’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했었던 것 같다. 잘 나가는 사람의 공식 같은 게 있다면 그걸 따르고 싶었다. 그런데 잘 되지 않았다. 저 사람에겐 장점이었던 부분을 내가 따라 하니 그 사람처럼 잘해 지지가 않았다. 어설프게 따라 하다가 일을 그르치기도 했다. 그러다 언젠가는 나를 인정하게 됐다. 나는 이런 모양으로 생겼다는 걸 인정하고, 내가 잘하는 것에 집중해 보기로 했다. 일이 언제나 잘 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가끔 잘 되는 일도 있었다. 그 가끔의 기회는 나와 맞았던 거다. 그렇게 나와 맞는 일과 상황을 만나면 내 장점이 더 또렷해졌다.


모두 다른 모양으로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각자의 방식으로 성장해 나간다. 누구와 비교할 필요도 없다. 왜냐면 우리는 모두 다 제각기 다른 방향의 레이스를 하는 중이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욕심과 책임 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