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또 한물 간 것도 같지만, 유행이 민감하게 바뀌는 속도 치고는 mbti가 꽤 오래 그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그만큼 인간을 이해하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뜻일 테다.
나는 mbti가 유행하기 한참 전, 그러니까 바야흐로 지금으로부터 18년 전에 mbti를 처음 접했다. 학교에서 정규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토요일마다 (라떼는 토요일에도 학교에 갔었지 말입니다) 한 학기에 걸쳐 mbti에 대한 공부를 하게 된 것이다.
그때 내가 다녔던 학교 풍경은 지금 대한민국의 축소판이었다고 보면 된다. 만나는 이마다 서로의 mbti를 묻고 ‘너는 T라서 그래.’ ‘너는 P라서 그래.’ 하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검사도 지금처럼 간이로 웹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식 검사지로 하고, 협회에서 전문 강사님이 오셔서 설명도 해 주시고, 그림을 그려 본다든지, 길을 찾아가 본다든지 하는 활동을 같은 mbti끼리 모여서 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활동들을 했다.
그렇게 자주 mbti에 대해서 얘기했음에도 우리는 서로 mbti를 줄여서 부른 적은 없었다. istp(아이에스티피), enfj(이엔에프제이) 등 정식 명칭(?)으로 불렀다. 그 누구도 그걸 줄여 부를 생각은 못했나 보다. 곧이 곧대로 '이에스티제이'라고 불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빨리빨리 코리아, 효율성을 추구하는 별다줄('별걸 다 줄인다'의 줄임말)의 민족. 전국민적으로 mbti가 유행하다보니 여기저기에서 용어를 줄여 부르기 시작하는 것이 눈에 띄었다.
어느날은, 직원들과 함께 모여 점심에 피자를 먹고 있는데 mbti가 화두로 떠올랐다. 나는 나의 mbti를 estj라고 소개했다. 그랬더니 트렌디한 마케터님이 ‘아 엣티제’라고 하는 것이다. 내가? 내가 엣티제라고? 일평생 친구들 사이에서 '이에스티제이'로 불리웠던 나는 당황해버렸다. 재빠르게 머릿속으로 하나하나 알파벳 따져봐도 나는 내가 왜 엣티제인지 몰랐지만 일단 그냥 피자를 먹었다. 구닥다리처럼 뒤떨어져 보이고 싶지 않아서. 그 이후로도 서로의 mbti를 줄여 부르는 말로 소통이 오갔지만 제대로 알아들은 건지는 확신할 수가 없었다.
점심시간이 끝날 때까지 내가 그 줄임말들을 바로 알아듣지 못했던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는 이유를 찾아 냈다. 그것은 바로 음절 끝소리 규칙 때문. 국어 발음 받침에는 'ㄱ,ㄴ,ㄷ,ㄹ,ㅁ,ㅂ,ㅇ' 이 7개의 자음밖에 오지 못한다. (아마 학창 시절, 국어 공부를 열심히 했던 사람이라면 이것을 ‘가느다란물방울’ 따위로 외웠던 것이 기억날지도.) 그렇기 때문에 '엣티제'는 사실상 [엗티제]로 발음이 되고 시옷 즉, S는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또한, 보통 로마자 t로 표기되는 발음들을 국어에서 ‘ㅅ’받침으로 표기하는 예시가 많다는 것도 내가 이해를 하지 못한 또다른 이유이다. laket(라켓), internet (인터넷), robot(로봇) 등이 알파벳 t가 국어에서 쓰일 때 ㅅ받침으로 표기되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예들 때문에 내 머릿속에서 ‘엣티제’는 ‘etj’였던 것.
이것은 국어 발음 규칙만의 적용을 받는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 예를들어 INXX을 ‘인XX’ 이라고, ‘ENXX’를 ‘엔XX’라고 읽는 것을 보면 영어 발음법을 (직관적으로) 반영한 줄임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국어 발음법대로 줄인 것이라면 아이엔XX[안XX] / 이엔XX[인XX] 따위로 줄어들었을 것일 터. 이런 방향으로 본다면 ‘TP’를 [팁]이라고 읽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IS'를 [잇]이라고 읽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다고 느낄 것이다 (영단어 IT이 있기 때문.)
그렇기에 estj를 줄여 부르고 싶다면 최소 [에스티제]정도로는 발음을 해줘야 마땅하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그러나 이것은 나만의 생각일 뿐, 모든 사람들이 현상태의 이런 줄임말을 사용하여 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보면 이러한 국어 발음 규칙과 사용자의 인식에도 서서히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아마 현대에는 국어뿐 아니라 여러 언어들을 실생활에서 함께 사용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언어의 규칙이라는 건 어디까지나 서로간의 약속이고, 귀납적인 것이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