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틈새독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서영 May 25. 2021

여자들의 불온서적

황선우 저<멋있으면 다 언니>(2021)

퇴근하고 아이를 어린이집에서 데리러 가기 전 잠깐 집에 들렀더니 책 한 권이 문 앞에 도착해 있었다. 얼마 전 주문한 책이었다. 단지 책 한 권을 시켰을 뿐인데 멋진 문구와 언니들의 사진이 들어가 있는 포토카드, 작가가 별도로 제작한 질문 노트가 들어있었다.


이 책을 구입한 독립서점 사장님이 손수 적어주신 편지까지 정성스럽게 포장된 기분 좋은 택배였다."북토크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던"이라는 문구에 사장님의 섬세함에 감동을 받았다. 그래도 감사함을 표하는 건 다시 서점에서 책을 주문하는 것이면 족하다는 생각에 분주히 새로 산 책을 들고 문 밖을 나선다.


워킹맘인 나에게 주로 독서시간은 아침저녁 출퇴근길 버스 안이나 이렇게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이다. 이렇게 시간을 쪼개는 일은 처음엔 무척 서러운 일이었지만 요즘은 적응을 오래 한지라 아무렇지 않을 뿐 아니라 이 시간들이 나를 나로 서게 한다는 효험을 알게 되었다.


어린이집 문 밖을 나오자마자 아이는 크고 동그란 눈을 더 크게 뜨며 내 팔을 잡아당긴다. 하원 하면서 아이스크림을 몇 번 사주었더니 이제는 하원 시간이 되면 침 흘리는 개 한 마리가 되어 아이스크림 가게 앞에 뛰어가는 것이다. 그럼 나는 "아빠한텐 비밀이야!"라고 말길도 못 알아듣는 세 살배기에게 단도리를 하고 아이스크림을 사 온다.


오늘은 장날이다. 동네에 선 장을 구경하다 자연스럽게 벤치에 앉아 아이스크림을 뜯고 있는데 그 사이 두 명의 할머니가 양쪽에 앉았다. 처음엔 아이에 관심을 보이시다가 두 분이 자식이 몇 명인지, 자기가 여기 살기 전에 어디에 살았는지까지, 아주 잠깐 아이가 아이스크림을 먹는 사이에 두 분의 자서전을 써드릴 분량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오른쪽에 앉은 분은 나이가 여든, 슬하에 딸 둘 아들 둘이 있다고 했다. 왼쪽에 앉은 분은 여든여덟, 슬하에 딸 둘 아들 하나가 있었는데 아들이 최고라고 아무것도 해준 게 없는데 혼자 잘 커서 대기업 임원이 되었다고 한다. 두 분 다 남편분은 돌아가시고 혼자 살고 계셨다. 남자들은 왜 이리 일찍 죽는가에 대해서도 말씀을 나누셨는데, 이게 다 혼자 돈 벌다 일찍 죽는 것이라 하셨다. 두 분이 이야기하시다가 간간히 나에게 아이 동생은 안 만들 거냐 딸 혼자로는 외로울 거라 하시는데 내 한쪽 손은 오늘 도착한 책 <멋있으면 다 언니>를 엉덩이 밑에 더 깊이 넣어버리고 아이스크림을 먹는 아이의 입만 집중하고 입을 꾹 닫고 있었다.


난 어르신 나이가 되면 내 자식 이야기를 하기보다 내 자식이 우리 엄마 이런 사람이야 라고 말하게 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고, 나는 그냥 내가 어떤 사람이다 떠들어대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아이 아이스크림을 먹이며 생각했다. 엄마가 읽은 책 한 권에도 짐 정리를 하다 발견한 편지 한 장에도 나다움이 묻어있는 그런 사람이 계속되어야겠다 생각했다.


모르는 사람에게 툭툭 말을 걸고 친구가 되는 어르신들의 살가움은 배우고 싶으면서도, 오늘 듣지 못 한 딸들의 이야기가 꼭 쓰지 못하고 말하지 못한 내 이야기고 내 삶인 것 같아 이상하게 마음속에 오기가 발동했다. 오기라기보다는 욱신거리고 움찔거리는 힘이라고 해야 하나. 이 글을 쓰면서도 가슴 한 구석이 욱신거린다.


<멋있으면  언니> 오늘 할머니들에게 듣지   딸들의 이야기를 엮은  같다. 할머니들 때문인지, 아니면 언니들의  때문인지  책을 읽으면서 불온서적을 읽는 것처럼 가슴이 떨렸다. 아무것도 해준  없는데  되어 우리 집 최고라는 아들 이야기 말고, 아무것도   없었지만 온전히 자신만의 힘으로 자신을 일군 자랑스러운 딸들의 이야기 말이다.  책은 여자들의 불온서적이라 말할  있겠다. 읽고 나면 나도 멋있어지고 싶으니까. 두근거리는 심장을 멈출 방도가 없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도 실수를 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