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희 Jul 26. 2023

230720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 좋다

230720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이 좋다


“음악은 음으로 쌓는 건축과 같다.

벽돌은 같아도 건물은 다 다르다.”

영화 <엔니오: 더 마에스트로> 중에서


<엔니오: 더 마에스트로>를 봤다.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아메리카>, <미션>, <시네마 천국>을 보고 싶어졌다. 영화를 좋아하지만 취향이 확고하고 뭘 좋아하든 웬만해선 일정 수준 이상의 선을 넘지 않는 나에게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는 낯설기만 한 인물이었다. 영화를 보고 나서야 그가 얼마나 대단하고 멋진 인물인 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영화는 내가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로 나를 이끌어주었다. 분명히 존재했으나 내가 관심 두지 않았던 ‘영화 음악’이라는 세계와 그 세계를 일궈 오다시피 한 사람의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다.


영화를 보고 메모를 적듯 작곡을 하고, 짧은 시간에 수많은 작품을 창작하고,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해서 실현하고,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것을 엮어내는 등 그의 천재성은 그저 놀랍고 또 놀랍다. 하지만 나에게 흥미로웠던 지점은 그에게 페트라시라는 스승이 있었다는 점과 많은 이들이 가지 않았던 영화 음악의 길을 걸었다는 점과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했다는 점이다. 영화 전반부에는 엔니오와 그 주변 사람들의 인터뷰 내용이 주를 이루어 그의 삶과 철학을 들여다볼 수 있었고, 후반부에는 엔니오의 다양한 작품을 중심으로 엔니오와 그 작품 관계자의 인터뷰가 곁들여진다. 156분이라는 시간은 꽤 긴 시간이지만 엔니오의 음악 여정을 담기엔 짧기만 한 시간이었다.


나는 이렇게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을 동경한다. 이러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나를 더 크고 넓게 나아가고 싶게 한다. 남들이 다 하니까, 요즘 유행하니까 하는 이유로 무언가를 하기엔 우리의 삶은 너무도 짧기만 하다. 물론 나도 때때로 그 흐름을 따르기도 하고 휩쓸리기도 한다. 하지만 결코 그 흐름이 주가 되어선 안 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마음에 새긴다.


#영화 #엔니오더마에스트로 #만나서반가워

매거진의 이전글 23071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