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쓰나마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로케 Jun 23. 2024

모든 일에는 '정해진 때'가 있다는 것을

하나뿐인 혈육인 친오빠가 집을 마련했다. 작년 여름, 다사다난했던 서울 생활을 정리하고 본가로 온 것도 공사 완료와 입주시기를 고려해 결정한 거였다. 남매라 해도, 나는 나고 오빠는 오빠인, 서로 각자의 생활이 있기에, 나는 끝까지 서울에 남을까 고민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깡통전세사기가 대한민국을 휩쓸며 월세값이 천정부지로 솟았다. 그 돈을 주면서까지 서울에서 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다 정리했다.


지난 토요일, 오빠네 집에서 이사 예배를 드렸다. 소수의 장로님과 권사님을 모셔놓고 예배를 드리는데, 목사님이 물으셨다. "00자매에게 오빠는 몇 점인가?" 모두의 시선이 내게 머물렀다. "90점이요." 모두가 놀랐다. 내가 내뱉은 90점이란 점수가 너무 충격적이었는지, 그다음 날까지 그 이야기가 화두에 올랐다. 모두들 내가 그냥 좋게 점수를 줬다 생각하신 것 같지만, 나는 꽤 진심이었다. 하나씩 따지고 보면 싫은 점도 있겠지만, 오빠는 딱히 나한테 못되게 굴거나 섭섭하게 행동한 적이 없었다. (아니면 내가 기억을 못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신기하게 이 글을 쓰면서 그가 나에게 비열하게 굴었던 행동들이 하나씩 생각나 슬슬 열이 받는다.)


오늘 예배 후, 점심을 먹을 때였나. 오빠와 대화를 하는데 누군가 와서 말했다. "어쩜 그렇게 남매 사이가 좋니? 그렇게 좋을 수 없는데." 그 순간 나는 또 멈칫했다. 그때 우리가 나누던 대화는 '좋은 남매'의 대화는 아니었다. "이따위 청바지를 입고 여름에 다니다니." "네 신발 발 냄새 나게 생겼다. 그걸 돈 주고 샀니?" 등 1주일 만에 만난 서로의 복장을 신랄하게 디스 중이었기 때문이다. 주춤하던 나는 "저희도 집에서 많이 싸워요."라고 말하고 갓 나온 국수를 입에 욱여넣었다.


또다시 생각에 잠겼다. 우리는 사이가 좋은 남매인가? 그럼 왜 좋아졌는가? 갑자기 이 부분을 정리하고 싶어졌다. 생각해 보면 오빠와 나는 청소년과 성인에 접어들며 그다지 접점이 없었다. 세 살 터울이지만, 오빠는 일찍이 군대를 갔고 제대 후에는 기숙사와 고시원에서 살았다. 그 때문에 나는 오빠랑 거의 집에서 같이 산 적이 없다. (내가 17살, 즉 고1 때 오빠는 이미 밖에서 살고 있었다.) 그 뒤로도 오빠는 항상 밖에서 살았고, 나는 본가에 살았다. 


생각에 꼬리를 물다 보니, 최근 5년간의 일이 떠올랐다. 지난 5년 동안 나는 서울에서 오빠와 함께 살았다. 서교동과 성산동, 두 군데서 살며 생각보다 많은 에피소드가 있었다. 바퀴벌레 때문에 지랄 염병을 떨었던 사건도 있었고, 회사 근처 한우집에서 고기도 구워 먹고, (마약을 한 것 같이 미친) 옆집 여자 때문에 같이 고통받았고, 정말 셀 수 없는 에피소드를 공유했다. 그래, 이런 최근의 추억들이 나이 든 두 남매를 돈독하게 연결해 줬구나,라는 생각에 뿌듯했다. 


모든 일에는 '정해진 때'가 있다는 것을 나는 29살쯤에 느꼈다. 취업 준비를 1.5년을 했다. 그 당시 나는 어리석게도 그 1.5년을 즐기지 못했다. 매일매일이 우울했다. 상실감과 낙오감에 찌들어 있었다. 뒤돌아보면 그 시간은 내 삶에 있어 몇 안 되는 '쉬는 시간'이었음에도 나는 몰랐다. 물론 아무도 그런 이야기를 해주지 않았다. 


오빠와의 시간도 그렇다. 이제 나이가 꽉 찬 남매가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때가 많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생각은 성산동에 살 때도 종종 했던 생각이다. 그래서 나는 지난 5년이 소중하다. 각자 가정을 가지면 이제 서로에 대해 소홀해질 거다. 같이 앉아 서로의 하루에 대해 구시렁거리던 그날들이 그리울 수도 있다.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현재를 소중히 여기자.'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 요즘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4/23 세계 책의 날과 성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