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okyoulovearchive Mar 06. 2024

황인찬, 희지의 세계

민음의 시 214 (240216~240228)



* 별점: 4.0

* 한줄평: 설명하기 어려운 ‘좋음’

* 키워드: 사랑 | 인간 | 슬픔 | 영혼 | 빛 | 거리 | 죽음 | 마음 | 꿈 | 아픔 | 생각

* 추천: ‘황인찬의 세계’가 궁금한 사람


그래도 우리는 걸을 거야 추운 겨울 서울의 밤거리를 자꾸만 걸을 거야 아무래도 상관이 없어서 그냥 막 걸을 거야 우리 자주 걸을까요 너는 아직도 나에게 다정하게 말하고 나는 너에게 대답을 하지 않고 이것이 얼마나 오래 계속된 일인지 우리는 모른다
/ 「종로사가」 (p.41)


———······———······———


* ‘민음의 시’ 시리즈의 시집은 처음 읽어보는데요. 민음북클럽 잡동산이를 읽으면서 민음사에서도 국내 시인들의 시집을 내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지난 패밀리데이 때 궁금했던 시인들의 시집을 구매했었어요. 황인찬 시인의 두 번째 시집 『희지의 세계』는 그때 구매했던 시집 중 한 권입니다.


* 황인찬 시인은 문학동네의 시 뉴스레터 ‘우리는 시를 사랑해’ 시즌 2의 필진으로 참여하셔서 알게 되었는데요. 2주에 한 번 받아보는 글이 정말 좋아서 시집을 읽어보고 싶었어요. 그런데 시가 엄청 난해하진 않은데 뭔가 알듯 말듯한 어려운 느낌이었어요. 왜 좋은지 딱 짚어서 이유를 설명하기 어렵지만 저는 그냥 좋았어요. 종로 시리즈 중에서는 「종로사가」라는 시가 제일 좋았는데, 언제부터, 얼마만큼 오래 계속된 것인지도 모른 채 거리를 끝없이 헤매는 두 사람이 마음에 남았습니다.


* 겨울 느낌의 시들도 많았지만, 여름 생각이 나는 시들도 많아 언제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겨울 느낌의 시들에서 좋았던 구절이 많아서 다음 겨울에 다시 읽어보려고 합니다. 시인의 첫 번째 시집 민음의 시 189 『구관조 씻기기』와 최근 시집 문학동네시인선 194 『이걸 내 마음이라고 하자』도 궁금해지는 시집이었습니다  [24/02/28]


———······———······———


| 그렇다면 저 새하얀 것들은 무엇일까 저걸 뭐라고 부르나 나는 대체 무엇으로 창을 닦은 걸까 또 바깥은 보이지 않는다 보이는 것은 모두 하얗다 보이지 않는다 눈은 내리지 않는 것이다 겨울은 이 세상에 없는 계절인 것이다 그렇다면 저 새하얀 것들은······

/ 「이 모든 일 이전에 겨울이 있었다」 (p.39)


|   다만 나는 여름에 시작된 마음이 여름과 함께 끝났을 때에 대해 말하고 싶었다. 그러나 그것이 정확히 언제였는지는 도무지 알기가 어렵고

 마음이 끝나도 나는 살아 있구나

/ 「건축」 (p.84-85)


|   자신이 녹는다는 것을 알아 버린 눈이 전력을 다해 서서히 녹아내릴 때, 유리는 생각을 했다 다 녹고도 남아 있는 눈의 흰빛을 받으며 생각을 했다


 유리가 보는 것은 유리에 비친 것들에 대한 생각이고

 유리의 마음속에는 고통이 있다

/ 「무정」 (p.94-95)


|  이 어두운,


 아무도 없는 집에서 나는 알았다 내 사랑의 미래가 거기에 있고 지금 내가 그것을 보았다는 것


 나는 깜짝 놀라서 집을 나왔고


 이제부터 평생 동안 이 죄악감을 견딜 것이다

/ 「인덱스」 (p.128)


———······———······———


* 좋았던 시


1부 | 실존하는 기쁨

 「새로운 경험」

 「희지의 세계」

 「조물」

 「이 모든 일 이전에 겨울이 있었다」

 「종로사가」

 「혼다」

 「저녁의 게임」

 「종의 기원」


2부 | 머리와 어깨

 「다정과 다감」

 「조율」

 「소실」

 「물산」

 「건축」

 「유사」

 「무정」

 「지국총」


3부 | 이것이 시라고 생각된다면

 「이것이 시라고 생각된다면」

 「기록」

 「영원한 친구」

 「너의 아침」

 「인덱스」


———······———······———

매거진의 이전글 안미옥, 힌트 없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