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ccoli pen Oct 22. 2021

자석 괴물 (여섯 살, 3월)

여섯 살의 스케치북

냉장고에 붙어있는 여러 가지 자석들을 모아 만든 작품들.사진을 더 많이 찍어 남겨 놓았으면 좋았겠다는 후회가 있다.


외동인 아이는 내가 집안일을 하고 있을 때마다 혼자 놀아야 했다. 주말에는 아빠가 늘 함께 놀아주었지만, 평일에는 친구들을 집으로 부르지 않는 이상 뾰족한 수가 없었다.

혼자 노는 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을 한 모양인지 어느 순간부터는 놀아달라 조르지도 않고 내가 보기에도 너무 재미있게 잘 놀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만들어 낸 다양하고 흥미로운 놀이를 지켜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옆에서 누군가가 방해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스스로 만든 놀이 속에 흠뻑 빠져 있었으므로 나는 해야 할 일이 다 끝난 뒤에도 계속 일을 하는 시늉을 하기도 했다. 내가 설거지를 할 때 아이가 가장 즐겨 하던 놀이는 자석 괴물 만들기였다. 어딘가에서 사은품으로 받아왔던 모양 자석들을 냉장고에 붙여놓았는데, 싱크대 바로 옆에 있는 냉장고는 엄마가 잘 보이는 마음 편한 놀이 공간이였던 것이다. 늘 작은 의자를 끌어와 놓고 앉아서 이렇게도 만들었다가 저렇게도 만들었다. 별로 특별할 것 없던 갖가지 모양 자석들은 냉장고에 붙어 있던 잡다한 다른 자석들과 함께 어우러져 재미있는 모양의 괴물들로 변신했다. 육아에 지쳐서 청소 따위는 대충하고 살았던 그 시절, 정리되지 않아서 냉장고에서 너덜거리며 남아 있던 자석들은 놀이의 훌륭한 도구가 되어 주었다. 괴물이니까 딱히 정해진 모양이 없었고 덕분에 작품 제작은 더 재미있어졌다. 결국 나의 반복되는 설거지 시간이 아이에게는 집중해서 작업할 수 있는 시간으로 변신했다.

작은 손가락으로 만들어냈던 수많은 괴물 작품들. 시간과 함께 사라져 버린 그것들이 핸드폰 사진 속에 조금이나마 남아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작가의 이전글 나도 받았다! 택배 (여섯 살, 12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