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쇼 Oct 03. 2015

브런치에서 글 하나가 다른 글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칠까

다른 매거진에는?

리디북스 페이퍼의 초간단 개봉기가 커뮤니티에서 엄청 까였지만, 그 글 덕분에 내 브런치 조회수가 급증하였다. 


참고: '리디북스 페이퍼' 개봉기


딱 하루만이었지만 그 글이 내가 올린 다른 글 또는 매거진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브런치 통계로 확인했다. 그래프상으론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친 거 같음. (조회수가 오른 것과 나의 독자가 생기는 건 별개의 일이겠지만..)


위 글은 '주워들은 출판통신'이라는 매거진에 실었다. 그래서 위 글 조회수가 늘어난 만큼 '주워들은 출판통신'의 조회수도 늘었다.

다른 매거진도 전날보다 조회수가 늘었다. '리디북스 페이퍼' 개봉기 조회수가 떨어지면서 이들 매거진의 조회수도 떨어진 걸 보면, 글 하나를 보러 온 사람이 다른 글도 읽는다는 걸(비율을 알 수 없으나) 짐작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음 DNA Lens 서비스 종료에 부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