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 Yoo May 31. 2020

불완전한 문장들 - 나와 세상을 연결한다는 것

나와 세상을 연결한다는 것

내가 나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일주일의 루틴이었다. 시각화 도구들과 깊은 대화, 지지적인 커뮤니티 덕분이기도 했다.


내가 타인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나를 바라볼 수 있는 용기, 타인의 성장과정을 목도할 수 있었던 행운, 나와 비슷한 결핍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연민과 애정이었을 것이다. 성취를 이루고 싶은 욕망과 나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 마음도 작용했을 것이다. 더 많은 것들이 있을텐데 생각이 나지 않는다.


내가 세상에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도와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영향력을 끼치고 싶다는 나의 욕구, 비슷한 결의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고 싶다는 생각들, 사회적 역할이 내게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 있을 것 같다.  


나와 나를 연결하는

나와 타인을 연결하는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그 도구와 원동력들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불완전한 문장들 - 모험담의 클리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