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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드림썬 Nov 23. 2020

가계부 작성을 해야 하는 이유

재테크는 올바른 가계부 작성부터 시작

재테크 관련 책을 보면 대부분 가계부 작성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도 직장 생활을 시작한 시점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기에 관련 서적들을 많이 보면서 거의 세뇌당하다시피 하면서 현재까지 가계부를 습관적으로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물론 중간에 작성 방법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핸드폰 App을 사용하였습니다. 무료 App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다가 조금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App을 구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문자로 오는 카드 결제 내역을 자동으로 끌어와서 지출내역을 관리하기 편했기 때문에 한 동안 계속 사용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다가 제가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엑셀로 갈아탔고 현재까지 이어서 작성해 오고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가계부를 쓴다고 하면 단순히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대답은 "Yes and No"입니다.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는 기본적인 목적 외에도 가계부 작성을 통해서 얻는 이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출 내역을 점검하여 불 필요한 지출 항목을 찾아내고 비용 절감으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 주위에서 별로 쓰는 것도 없는데 남는 것이 없다고 푸념하는 사람들을 간혹 보곤 합니다. 가계부를 정리해서 지출 내역을 꼼꼼히 살펴보면 낭비되는 항목들을 분명히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가계부 작성을 통해서 이런 항목들을 찾아내고 다음부터는 낭비되지 않도록 챙기는 활동이 가능합니다.


2. 수입 대비 지출내역을 확인하여 매달 적금(투자)할 수 있는 적정 비용을 계산할 수 있다.

- 재테크 책에 가계부를 작성하라는 내용 외에 반드시 등장하는 또 하나의 단골손님이 있습니다. "매달 수입의 50% 이상을 적금하라." 꼭 50% 이상이 아니더라도 수입의 일정 부분을 저금해야 한다는 것에 이의를 다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무조건 절약하면 된다는 마인드도 나쁘진 않지만 매달 지출 내역을 알고 관리하면 장기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체계적인 목돈 지출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 여기서 말하는 목돈 지출이란 자동차 구입, 결혼, 전세 마련, 내 집 마련, 자녀 교육, 노후준비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목돈 지출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는 것이 가계부를 작성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매달 일정 금액을 모아서 종잣돈을 모으고 불려서 목돈 지출에 사용하기 위해서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가계부 작성 및 관리 Tip

- 본격적으로 제가 그동안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알게 된 몇 가지 Tip을 공유드리오니 본인 상황에 맞게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가계부 작성에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도록

- 지출 발생 시마다, 매일, 일주일에 한 번씩, 매달 1회 중 저의 경험으로는 매달 1회가 가장 적절한 것 같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초기에는 일주일에 한 번씩 작성하면서 내 지출을 관리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안정화된 시점부터는 가계부 작성에 들어가는 노력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시간을 더 들이면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있겠지만 꾸준히 작성하는데 분명 어려움이 생길 것입니다. 지출 항목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저의 경우에는 매달 말 1회 약 30분 미만의 시간을 들여서 가계부 작성을 완료하고, 배우자와 회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2. 지출 항목을 상세하게 구분

- 지출 항목을 상세하게 구분하고, 1원 단위까지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계부 작성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정확히 어떤 지출 항목에서 돈이 새는지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정기 지출 외에 비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도 파악하고 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수입과 지출을 통합 관리

- 제 주위의 맞벌이 부부에게 물어보면 보통 수입과 지출을 별도 관리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각자 체계적으로 관리가 된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만 통합 관리하는 것이 전체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고 향후 계획을 세우는데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4. 급여가 들어오면 중요 항목 별 예상 지출 금액을 미리 할당

- 미국의 격언 중 "Pay Yourself First"라는 말이 있습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월급이 들어오면 생활비(식비, 생필품, 외식비)를 과거의 소비 패턴을 고려하여 일정 금액을 할당하여 체크카드나 계좌에 넣어 둡니다. 정해진 예산 내에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5. 지출 금액을 입력하면 월 별 총지출액이 자동 계산되도록

- 1번에서 강조한 가계부 작성 시간과 연계되는 내용인데요. 엑셀에 지출 금액과 분류를 선택하면 월 별 / 항목 별 총지출 금액이 자동 계산되도록 관리하면 가계부 작성에 투입되는 시간을 줄이고 지난달과의 비교와 같은 지출 Trend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총수입 대비 총지출 항목을 계산하여 Save 한 금액을 계산 및 파악

- 기업이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분기별로 집계하여 발표하듯이 가계부를 작성할 때도 월 별 순이익(수입-지출)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순이익 파악을 통해서 목돈 마련 시점과 앞으로의 투자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지출 항목 중 최적화할 수 있는 항목을 찾고 적용

- 필수 지출 외에 줄여서 차이를 만들 수 있는 항목으로는 과도한 보험비(실비는 필수), 통신비(알뜰요금제 활용), 외식비, 용돈(품위 유지비)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줄일 수 있는 항목을 찾아서 적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생활을 즐기는 것과 미래를 대비하는 것 모두 중요하오니 절충점을 찾아서 합리적인 소비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먹는 것에는 돈 아끼지 않습니다. ^^




우리 집 가계부

-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적용한 가계부의 모습입니다.

수입/부채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 및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Sheet에 지출월, 항목, 금액을 입력하면 왼쪽 표에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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