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썬 Mar 13. 2022

파이어족 생활기(5) - 건강 관리

파이어족 생활기의 다섯 번째 주제로 건강에 대해서 써보고자 합니다. 4화까지는 주로 돈 관리와 재테크에 대한 내용이지만 건강이야말로 의심의 여지없이 제일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크게 아픈 기억이 없고 성인이 되어서도 병원에 가 본 일이 없었기 때문에 제가 건강하다는 생각으로 살아왔습니다. 운동 신경도 좋아서 웬만한 운동은 어느 정도 다 할 줄 알았습니다.


회사를 다닐 때에도 전날 야근을 하거나 술을 많이 마신 다음 날에도 멀쩡하게 일하는데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건강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30대 중반이 되면서 슬슬 몸에서 신호를 보내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이곳저곳 아픈 곳이 생기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미리 관리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고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건강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저는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찾고자 할 때 책을 이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요즘 시대에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를 통해서도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는 것이 가능하지만 인터넷에서 얻은 의학 지식은 잘못되거나 나에게 맞지 않는 내용도 있는 것 같아서 전문가로부터 검증된 책을 통해서 건강 정보를 얻고 실행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건강 관련 책들을 읽어보고 전문가들이 추천한 내용 중에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 중요한 것으로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번째는,  먹는 것입니다.

(You are what you eat)

잘 먹는다는 의미는 몸에 좋은 음식을 잘 먹고, 몸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한다는 당연한 것 외에도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제약 사항을 두어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정하였습니다.


사는 즐거움 중 50% 이상이 먹는 재미라고 하던데, 먹는 것의 유혹을 견디기는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참아낼 수 있다고 스스로를 위로해 봅니다.

아침에 사과 먹고 점심 식사 전까지 금식
금주 및 커피 안 마시기
음식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기
7시 이후에 금식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기
채소와 샐러드, 제철과일을 챙겨 먹기
고기는 일주일에 한 번만 구워 먹기
유산균 먹기


  째는 좋은 생활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모습은 과거의 습관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자칫하면 나태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일어나 마자 입 헹구고 미지근한 물 마시기
양치질 꼼꼼히 잘하기, 치실 사용하기
충분한 수면시간 확보하기(적어도 7시간 이상)
바른 자세로 앉기
자기 전에 반신욕 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번째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걷기만 잘해도 병의 90% 낫는다.)

건강에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몸에 너무 무리가 가면 괜한 병원 신세만 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과격하지 않은 운동으로 정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스트레칭 하기
매일 한 시간 등산하기
복식 호흡하기
자주 걷기
근력 운동하기(스쿼트, 플랭크)


 번째는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최근에 얻은 큰 깨달음 중에 몸과 마음의 건강이 각각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운동을 하는 것만큼이나 정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노력하기
(상대방의 입장 이해하기)
스트레스  해소하기
(게임, 재미있는 활동, 웃기)
항상 감사하는 마음 갖기
명상하기

한 달 정도 실행하고 있는데 드라마틱하게 좋아진 것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꾸준히 하다 보면 이러한 노력들이 모이고 모여서 나이가 들면 훨씬 건강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함과 동시에 삶의 질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어족 생활기(4) - 물건 정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