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썬 Mar 17. 2022

파이어족 생활기(7) - 공부하기

파이어족의 꽃은 뭐니 뭐니 해도 여유 있는 시간을 활용해서 자유롭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일 중 새로운 것을 배워서 활용할 수 있는 공부를 하면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정리수납전문가

집안 정리와 꾸미는 것을 좋아해서 정리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어왔습니다. 집들이를 할 때마다 깔끔하게 집을 잘 꾸미고 산다는 얘기를 들을 때마다 기분이 좋아져서 더 꾸미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리와 관련된 자격증이 있다는 것은 오래전에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정리수납전문가 1급 자격증 시험을 봐서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25개로 되어있는 강의를 듣고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러서 60% 이상 득점하면 합격 판정을 받고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시험의 난이도는 매우 쉬운 편입니다.


자격증 취득도 좋았지만 강의 내용 중 의류 정리와 수납에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정리수납전문가로서 컨설팅도 할 수 있는 자격이 생겼기 때문에, 나중에 코로나가 종식되면 다른 집에 방문해서 정리하고 꾸미는 일을 알바 형식으로 해 볼 생각입니다.


AFPK(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

AFPK는 재무설계사 자격증입니다. 재무 및 인생설계 관련 사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자격시험으로 생각하고 어제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자격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지정된 교육 기관에서 강의를 수강(88시간)하고 시험을 치러서 모듈 1, 모듈 2로 구성된 시험 항목을 평균 70%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그러고 나서 한국 FPSB의 업무수행 기준과 윤리규정 및 기타 제시하는 사항을 준수하겠다는 서약을 해야 자격증이 발급되는 것 같습니다.


시험 시간은 총 4시간이고, 합격률은 30% 이하로 난이도가 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도 1년에 3회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타이트하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6/18 시험 예정)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

CFP는 국제공인재무설계사로 AFPK 자격증의 상위 레벨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해외에서 재무설계사로 활동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CFP 취득을 위해서는 AFPK 자격증을 반드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CFP도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교육 수강 후 시험을 보는 것은 AFPK와 동일합니다. 다른 부분은 지식형과 사례형으로 나눠서 이틀에 걸쳐서 시험을 보게 되며, 합격률은 20% 초반으로 시험 난이도가 AFPK 보다 조금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AFPK 합격 시 9/24 시험 예정 )


영어 문법 및 회화

친구의 소개로 알게 된 Medium이라는 플랫폼에도 글을 올리기 위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어 실력은 부끄러운 수준이라서 English Grammar in Use라는 교재로 기본 문법부터 다시 공부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영어 회화는 다양한 미드로 쉐도잉 하면서 재미있게 하면서 코로나 종식 후 해외여행 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영어 회화를 더 잘하면 여행 가서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활동이나 이벤트가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발음보다 강세에 집중해서 듣고 따라 하고 있습니다.


플러터(Flutter)

플러터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로 쉽게 말하면 한번 코딩으로 iOS, Android 운영체체 모두에서 구동되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자산과 목표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는 것 역시 제가 현재 추진하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항목으로 플러터를 높은 우선순위로 두고 공부할 예정입니다.


거시 경제 및 재무제표

경제와 재테크, 주식 관련 공부는 그동안 꾸준히 해 왔습니다만 거시 경제와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는 약간 등한 시 해왔습니다. 주식으로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공부이지만 내용이 어려워서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자동소득시스템 구축이라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거시 경제와 재무제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한 공부를 하고 실전에 적용 할 예정입니다.


정말 세상은 넓고 배움에는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어족 생활기(6) - 집안일 효율적으로 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