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썬 Mar 31. 2022

파이어족 생활기(10) - 재무상태 모니터링

올해부터 분기마다 저희 가계의 재무 현황이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사유는 작년까지 별생각 없이 수입과 지출 내역만 관리해 왔었는데, 경제 공부를 깊게 하다 보니 분기마다 내 자산 내역과 포트폴리오를 모니터링하고 시장 상황에 맞게 대응(리밸런싱)을 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처음 시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하고 있는 것인지 아직까지 확신이 없지만 거시경제와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한 공부와 노력을 하다 보면 앞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산부채 상태표 및 자산배분

1월 ~ 3월 동안 자산과 부채 내역은 큰 변동 사항이 없었고, 전쟁 리스크 때문에 금융 자산을 여러 상품에 배분해 둔 상황입니다.


금 투자는 처음 해 보는데 고점에서 금 현물 1KG을 매입하여서 아쉽게도 약 -3%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도 소액 투자를 해 두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올랐습니다. ㅠ.ㅠ 욕심부리지 않고 매월 백만 원씩 모아 나갈 생각입니다.


외화 중 안전자산으로 불리는 달러를 평균 1200원에 10만 불을 환전하여 리스크 헤징을 하였습니다. 환율이 오르면 원화로 환전을 해서 환차익을 얻거나 2분기 시장 상황을 지켜보다가 미국 주식에 추가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자산부채 상태표 및 재무목표


수입 및 지출 내역

1분기 주요 수입으로 퇴직금 5천만 원과 미국 주식을 매도하여 약 460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습니다.


1월 ~ 2월 기간 동안 이사를 하면서 가구, 전자제품 구입 및 집 꾸미는 비용이 발생하여 비정기지출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정기 지출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 쓰려고 노력하여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지출되었습니다.

자산/금융자산 포트폴리오 및 수입/지출 변경 내역
지출내역 상세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

전체 금융 자산 중 국내 주식에 많은 자금(63%)이 투입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많은 전문가들이 평소보다 현금 비중을 높게 가져가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나 개인적으로 국내 시장이 현재 저 평가되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소 2025년까지 들고 갈 주식으로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조금씩 모아나갈 예정입니다.

국내 주식 투자 내용 및 수익률
주식투자원칙을 세우긴 했는데 잘 지키기가 쉽지 않네요. ㅎㅎ

2분기에는 전쟁 리스크도 해소되고, 코로나도 진정되면서 대세 상승장이 오기를 기대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어족 생활기(9) - 식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