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썬 Oct 13. 2020

내 삶의 목표를 시각화(Visualization)하라!

자주 보면 이루어진다.

안녕하세요.


브런치에서 쓰는 첫 글입니다. 글쓰기에 평소에 관심이 많이 있었으나 계속 미루다가 이번에 용기 내서 그동안 생각해 온 것들을 글로 옮기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처음 주제는 제목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목표를 시각화하자"로 정해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목표는 새해 초에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신경 쓰지 않다가 결국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제가 적용한 방법대로 따라 하면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도 2014년부터 목표를 시각화하여 관리한 이후부터 이전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월등한 성취를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목표를 시각화하여 얻게 되는 장점으로는


첫째, 목표를 자주 보다 보면 놓치지 않고 계속 챙기게 됩니다.


둘째, 남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공개 선언 효과(Public commitment effect)를 누릴 수 있습니다.


셋째, 현재 나의 상태를 객관화하고, 자연스럽게 더 발전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시각화하여 관리하면 좋은 내용들(인생 설계, 자산 관리, 자기 계발)을 실제 적용한 사례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글 보다 표 위주로 작성되었으니 편하게 봐주세요. ^^


1. 인생 나침반 작성

-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만의 원칙과 행동 양식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2014년부터 인생 나침반 또는 인생 설계도라는 약간은 거창한 이름으로 매년 초에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프린트하여 회사 책상에 붙여두고 가능하면 자주 보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마음을 다 잡고자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약간은 거창에 보이는 내용들도 나중에 돌아보면 자연스럽게 습관화되는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인생 나침반(Life Compass) 또는 인생설계도


2. 장기 재무 목표 및 자산 현황 관리

1) 장기 목표 및 자산 현황

- 큰 비용이 들어가는 내 집 마련, 자동차 구입, 여행, 자아실현 등의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금액과 데드라인을 설정합니다. 해당 내용들은 매 달 1회씩 가계부를 정리하면서 같이 점검하고 있습니다.

자산 현황(자산/부채)과 장기 목표를 하나의 화면에서 연동하여 업데이트하는 것이 목표 달성 가능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산 현황(자산/부채)과 장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로드맵


2) 월 별 저축 및 지출 내역

- 샐러리맨으로 자산 증식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절약이 선행되어야 함을 인지하고 매달 지출되는 비용을 항목별로 정리하고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1원 단위까지 철저하게 수입/지출을 관리함으로써 낭비되는 요소는 없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옛 속담이 맞습니다. )

월 별 가계 수입/지출 현황


3) 정기 지출 관리

- 정기 지출의 경우에도 내역을 정리하여 내 지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 Point을 찾고 있습니다.

정기 지출

4) 투자 수입 100억 달성 계획

- 투자 계획도 가시화하면 달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3억을 복리 20% 수익률로 낸다는 가정하에 약 20년 뒤에 목표한 100억을 달성하는 계획을 세워 보았습니다. ( 현재 알려진 가장 위대한 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복리 수익률과 비슷합니다. ^^;; )

복리 수익률 계산

5) 자산 목록

- 요새는 당근 마켓이나 중고나라와 같은 채널을 통해서 활발한 중고 거래가 가능해진 시대가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저희 집에서 보유하고 있는 물건들에 대한 원래 가격과 처분 가격을 정리 해 두면 급전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 목록


3. 자기 계발

1) 인적 자산

- 나 자신의 인적자산도 가시화하여 관리하면 향후 나의 위치를 객관 하하여 평가할 수 있고 향후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현재 부족한 역량이 무엇이고, 향후 어떤 기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지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회사에서 더 인정받고 연봉을 Jump 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적 자산 현황

2) 독서 목록

-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여러 가지 자기 계발이나 재테크 방법 중 투입 시간과 노력 대비 가장 큰 효과로 돌아오는 것은 꾸준한 독서인 것 같습니다. 업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도 나중에 돌아보면 효율적이고 슬기롭게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재테크를 할 때도 독서를 통해서 얻게 된 여러 가지 지식들이 올바른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로 관심 있는 분야는 역사/경제/경영/재테크로 매년 50권 정도의 책을 읽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100권을 목표로 잡은 해도 있었으나 읽는 속도가 느려서 그런 지 달성이 안 되어 작년부터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2019년 독서 목록

3) 하루 일과

- 하루하루의 노력과 습관들이 모여서 나중에 나의 모습이 된다는 글을 본 기억이 납니다. ( 지금의 나의 모습은 과거의 습관들이 모인 결과물 ) 올바른 습관을 들이고, Work & Life balance를 유지하도록 자문하고 실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일 별 하루 일과 routine


4. 버킷리스트 / To do list

- 버킷리스트는 2016년에 마지막 작성 이후 업데이를 하지 않고 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 보면 달성한 내용도 꽤 되는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Ground rule 은 가능하면 큰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나이 때 별 버킷리스트
자기 계발 계획
2020년 To do list

결론 : 계획 작성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할 일들을 주기적으로 챙기고 관리하여 성취로 이어지게 하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거창한 계획을 세워도 결국 차이를 만드는 것은 실행력입니다. 구체화하여 세운 계획들을 습관화한 하루하루가 모여서 삶의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세상은 공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노력한 사람에게 더 큰 파이를 선물해 주는 것 같습니다.  


목표를 가시화하여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평범한 직장인이 부자 되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