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림썬 Jan 21. 2022

새해 자산&목표 수립 및 관리 방법

꿈은 이루어진다.

저는 매년 초에 이루고 싶은 목표를 세우고 엑셀 파일로 작성하여 지인들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느 강연에서 목표를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종이에 적어두고 자주 보면 이룰 가능성이 커진다는 내용에 감명을 받아 2013년부터 매년 빼먹지 않고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브런치를 시작하면서 처음 올린 글인 "내 삶의 목표를 시각화하라!"에도 언급하였듯이 자산관리나 이루고 싶은 목표를 엑셀에 정리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목표에 근접해 가는 효과를 경험하였습니다. 물론 제일 중요한 것은 꾸준한 실행력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목표를 잘 세우고 관리하는 것은 올바른 길을 가기 위한 방향성을 본인이 제시하고 인지하는 것이라고 점에서 어쩌면 더 중요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새해 계획을 잘 세워서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인생나침반

"인생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한 나름대로의 고민을 하여 "인생나침반"이라는 이름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인생설계도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가 인생의 방향성을 제시해 준다는 의미에서 인생나침반이 더 자연스럽게 느껴져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평소에 살아가면서 개인적으로 힘든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인생나침반의 내용을 참고하여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인생나침반은 7년 전에 최초 작성한 이후로 내용 업데이트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산현황표

기본적으로 자산현황 표를 통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 부채 그리고 순자산 현황을 볼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달성하고 싶은 경제적 목표와 비용, 시점을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작년 대비 올해 큰 변화가 있었는데 저와 부인 모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기로 하였습니다. 돈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열심히 일한 보상으로 잘 쉬면서 건강한 몸을 만들고 하고 싶은 일을 하자는 와이프의 생각에 힘을 얻어서 어려운 결정을 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일을 아예 안 한다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가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은퇴 시점을 계획보다 약 10년 정도 앞 당긴 것이기 때문에 투자 소득과 사업 소득을 늘리기 위한 방법도 함께 시도하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지출을 최소화하고 더 엄격하게 관리할 생각입니다.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것 같고 기대 반 두려움 반입니다. 다만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기로 서로 합의하였습니다.^^;

2022년 To do list

10개 정도의 큰 목표를 선정하고 상세 Action item을 Deadline과 함께 작성합니다. 회사를 다닐 때보다 시간이 많이 남아서 이전에는 엄두를 내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적인 목표도 세웠습니다. 다만, 독서는 매년 To do list에 넣을 만큼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시간 투자 대비 어떤 깨달음을 얻거나 개인적인 발전을 하는 데 있어서 독서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최우선 순위의 목표로 정한 것은 건강한 몸만들기입니다. 적지 않은 나이가 되어서 아픈 경험을 하다 보니 건강보다 중요한 것이 없다는 옛 어른들의 말씀이 확실히 와닿게 됩니다. 그 외에 맛있는 요리 만들기와 스타크래프트 래더 등급 A 찍기는 개인적으로 매우 기대되는 목표입니다.

2021년 읽은 책들

주로 경제/재테크/자기 계발 관련 서적을 많이 읽는 경향이 있는데요. 올해는 생소한 분야인 인문, 고전, 소설 관련 책들도 많이 접해볼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의 목표를 시각화(Visualization)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