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어 Jul 27. 2018

지옥의 지킴이, 올레

나이바샤, 케냐

 올레는 마사이어로 ‘진짜 남자’라는 뜻으로, 여기 나이바샤에 진짜 남자 조세프가 있다. Hell’s gate N.P., Gorge 에서 가이드 일을 하고 있는 조세프는 이 일을 한지 3년이 되었다. 태어난 곳은 에티오피아 국경에 접한 작은 마을이고, 자신이 태어난 그 마을을 너무너무 사랑한다고 한다. 그는 어쩌다가 나이바샤로 흘러 들었을까.  

 17살, 군대에 입대한 후 2년의 훈련을 거친 그는 4년간 시에라레온을 시작으로 수단 다르푸르, 소말리아 모가디슈,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등 이름만 들어도 전쟁의 이미지가 떠오르는 나라에서 군작전을 수행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세달 간 씻지도 못하고 지내다 비가 오면 추운 날씨에도 옷을 벗고 바들바들 떨며 몸을 적셨고, silence operation 수행 중 사람들의 목에 칼을 들이댈 수밖에 없었다. 수단에서는 자신을 포함한 10명의 군인이 트럭을 타고 있었는데 날아오는 포격탄을 감지하고는 창 밖으로 몸을 날리고 보니, 나머지 9명은 사망하고 본인만 살아남았다. 후에 달려오는 차 운전자의 팔에 총을 겨누고서야 원하는 장소로 돌아올 수 있었다고 한다. 또 언젠가는 지뢰밭에서 동료가 하반신을 잃었다. 그래도 본인은 운이 좋았다며 보여주는 옷깃에 감춰진 왼쪽 팔 안쪽의 뼈가 요상하게 튀어나와 있다. 그는 왼쪽 팔을 온전히 펼 수가 없다. 

 각종 전쟁을 경험한 그는 어느샌가 정신이 미쳐버렸고 이름, 고향, 가족 어느 것 하나도 기억할 수가 없어 나이로비로 돌아왔다. 몇 개월의 병원 치료를 받고 나서는 괴로운 옛 기억들을 잊기 위해 담배도 피워보고 밤낮 술만 먹어댔다. 그러다가 자연스레 이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살아온 이야기를 하며 그는 사람들이 버리고 간 빈 병을 주웠다. 어느새 손이 모자라 빈 병을 함께 나눠 들고 가며 그가 참 자연을 사랑하는 구나, 느낄 수 있었다. 



 그의 고향 근처에 산이 있는데 자전거를 타고 한참 올라가면 큰 나무들이 울창하게 자라는 숲이 있단다. 그 가운데에서 한숨 자고 일어나면 자연의 품에서 새로 태어나는 기분이라고 기분 좋게 웃으며 말하는 그는, 진짜 남자이고 좋은 사람이다. 

 아셰 올랭!

매거진의 이전글 지명에 대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