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보통 Nov 02. 2022

입 안에서 사르르, 연어장 덮밥

맛간장을 새로 만들어 담아두는 날은 '이걸로 또 무슨 음식을 해 먹을까?' 잠시 행복한 고민에 빠집니다. (맛간장 레시피는 이전 화 참고)

정성 들여 만든 간장의 맛을 대로 즐길 수 있면서, 간단하고 맛있게 아침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요리. 실고민해봐야 답은 이미 몇 가지 정해져 . 그중에서도 '연어장 덮밥'이라면 모든 조건 딱 들어맞습니다. 연어를 밥에 간장 소스를 뿌려 먹는 연어 덮밥도 맛있지만, 절임 소스에 하룻밤 숙성된 연어양념의 감칠맛 깊게 배어들어 간도 잘  더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니다.  

저는 가끔 회원제 대형 마트에 갈 때면 커다란 생연어를 한팩 구입해 오고는 하는데, 덮밥 한번, 구 한번, 솥밥 한번. 이렇게 두세 차례 아침 식탁에 올리고 나면 커다랗던 연어도 금세 동이 납니다.

 커다란 연어는 덮밥용으로 썰어두고, 나머지는 소분해서 냉동 보관합니다.

덮밥을 1~2인 가구에서 한 끼 맛있게 먹을 이라면 먹기 좋게 썰린 횟감용 연어를 구입해 만들어도 좋습니다. 어떤 형태의 연어든 조리 없이 날것으로 먹는 음식이니 첫째도, 둘째도 신선한 연어를 사용하는 게 가장 중요지요.

덮밥에 올라갈 연어장은 최소 8시간 이상은 소스에 숙성시킨 후 먹어야 맛있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 냉장 숙성 후에 먹습니다. 맛간장만 있다면, 연어장을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해요.

맛간장과 물을 1:1 비율로 섞고, 미림과 청주, 다시마를 넣은 다음 청양고추와 얇게 썬 양파를 올려 연어와 함께 숙성시키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연어장은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고, 아보카도와 야채를 곁들여 연어롤을 만들어도 좋니다. 그릇에 담플레이팅에만 조금 공을 들이면, 집에서도 밖에서 파는 음식 못지않게 근사한 연어장 요리를 즐 수 있지요.

절임 소스에 담아 하룻밤 냉장 숙성 시키면 감칠맛 폭발하는 연어장을 맛볼 수 있어요.

생선 중에서도 연어는 특유의 부드러움과 고소함을 자랑합니다. 이런 연어에는 퍼푸드*라는 타이틀 따라붙어요. 세계 10대 슈퍼푸드 가운데 연어만이 유일한 동물성 식품이라는 사실은 연어 요리를 즐기는 동안 '내가 건강식을 먹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끔 해줍니다.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2004년에 쓴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슈퍼푸드의 종류와 범위는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고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영양소, 섬유소를 포함한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들을 의미합니다. 2002년 미국의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연어,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토마토가 있는데요. 이러한 식품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과 암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등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과 같은 좋은 식품입니다. -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발췌

연어는 고단백 저칼로리를 자랑하는 대표적인 건강식으로 잘 알려져 있요. 뿐만 아니라, 참치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에 다량 함유돼 있는 오메가-3와 DHA 역시 부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뇌 손상을 방지해 주어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심장병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요. 게다가, 연어에 함유된 부한 비타민과 칼슘 뼈 건강과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성장기 아이들과 노년층에게 권장할만한 식재료가 아닐까 싶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다는 음식도 맛이 없으면 먹기가 싫은 법. 햅쌀 밥을 짓고 그 위에 잘 숙성된 연어장을 얹어 맛있게 즐겨 보기로 합니다. 같이 절여뒀던 양파와 절임 소스도 두세 스푼 밥 위에 뿌리고, 레몬 몇 조각과 고추냉이를 얹으면, 마지막 한 술 까지 느끼하지 않고 향긋한 '연어장 덮밥'을 맛볼 수 있어요.  

구수한 햅쌀밥과 감칠맛 폭발하는 연어장이 만나 입안에서 사르르... 내 손으로 만들었어도 맛집 부럽지 않은 훌륭한 그 맛에 입가에는 뿌듯한 미소가 절로 지어집니다.

떡갈비와 부추전, 미역 된장국과 함께 즐긴 연어장덮밥.
연어장 덮밥
연어장 덮밥

생연어, 맛간장, 물, 미림, 청주 , 청양고추, 양파, 다시마, 고추냉이, 레몬, 무순(생략 가능), 밥
1. 연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냉장 용기에 담는다.
2. 맛간장, 물, 미림, 청주를 섞어 절임 소스를 만들고 (1)의 연어에 붓는다.
3.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양파는 얇게 채 썬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 한 다음 씨를 제거한다.
4. 고추, 양파, 레몬, 다시마를 연어장에 섞고 8시간 이상 냉장 숙성시킨다.
5. 그릇에 밥을 퍼담고 연어로 밥을 덮듯이 둘러 올린 다음 절인 양파와 소스 두세 스푼을 더한다. 고추냉이와 레몬, 무순을 얹어 마무리한다.

*참고로 3인분 기준 연어장에 연어 600g, 맛간장 100ml, 물 100ml, 미림 3T, 청주 2T , 청양고추 2개, 양파 반개, 레몬 1/3, 조각 다시마 3장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년 내내 맛있게, 맛간장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