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비 Mar 22. 2016

사랑의 완성

Bleeding Heart  금낭화의 사랑 이야기

금낭화는 한국, 일본, 중국 등지의 자생 식물이며, 영어 이름은 bleeding heart이다. 

이 꽃 이름이 '피 흘리는 심장'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재미난 설화가 있다. 


옛날 어느 나라에 한 왕자가 살고 있었다. 이 왕자는 잘 생기지도, 똑똑하지도 못했지만 착하고 순박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어느 날 왕자는 금낭화처럼 예쁘게 생긴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소녀는 금낭화에 향기가 없어 벌과 나비가 날아들지 않듯이 콧대가 높고 거만하여 사랑을 받아들일 꿀이 없었다. 

왕자는 예쁜 토끼 두 마리를 소녀에게 선물하면서 결혼하자고 청혼하였다. 소녀는 왕자의 청혼을 거절하였다.

왕자는 보석 귀걸이를 다시 준비하여 청혼하였다. 하지만 이 무정한 소녀는 왕자의 간곡한 청혼을 받아주지 않고 더 쌀쌀하게 거절하였다. 

착하고 순박한 마음을 가진 왕자는 청혼이 거절되자 불타오르는 연모의 정을 더 이상 가누지 못하고 스스로 가슴을 칼로 찔러 피를 흘리며 숨을 거두었다. 

사람들은 왕자를 가엽게 여겨 피를 흘리고 죽은 자리에 묻어 주었다. 이듬해 무덤에서 한 풀이 자라 긴 칼처럼 생긴 휘어진 줄기에서 심장 모양의 납작한 붉은 꽃이 피었다. 이것이 금낭화(Bleeding Heart)라는  이야기이다.* 


빨간 꽃잎을 따 보면 심장 모양의 꽃잎이 나오는데, 아래 튀어나온 부분이 칼자루 같이 생겨서 심장을 칼로 찌르고 있는 모습이 연상된다 하여 이름을 그렇게 붙였다. 

이 영어 이름을 알기 전에 나는 이 꽃이 아름다운 소녀 같다는 생각을 했다. 

이 꽃이 정말 아름다운 이유는 피를 흘림으로 완성된 사랑 때문일까?

누군가 나를 위해 대신 치러준 혹독한 대가로 내가 살아났다면 얼마나 위대한 사랑이겠는가?




*; http://www.xn--hh0bq8pq3szig.kr/zboard/view.php?id=forum&page=5&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asc&no=329

매거진의 이전글 나 여기 있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