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딘 - 오페라 <이고르 공> 폴로베츠의 춤곡
Borodin Opera <Prince Igor> - 'Polovtsian Dance'
보로딘 오페라 <이고르 공> '폴로베츠의 춤곡'
19세기 후반 러시아에는 러시아 민요와 이국적인 음계 등을 사용하여 러시아 음악의 독창성을 보였던 5인의 작곡가가 있었습니다. 발라키레프와 큐이, 무소로그스키, 림스키-코르사코프 그리고 보로딘이 그 주인공이죠. 발레키레프를 제외한 러시아 5인조는 전문적인 음악교육이 없이, 자신들의 고유한 방식으로 음악을 만들었습니다.
화학자인 보로딘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교에서 화학과 의학을 공부하였습니다. 졸업 후, 그곳에서 화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발라키레프에게 작곡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발라키레프는 보로딘의 음악성을 알아보았고, 그 덕분에 보로딘은 러시아 5인조에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본업 때문에 작곡할 시간이 부족했던 보로딘은 일요일마다 작곡을 하였고, 이런 자기 자신을 ‘파트타임 작곡가’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1869년 36세에 본격적으로 작곡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보로딘은 오페라 <이고르 공>을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논문을 쓰고 연구를 하느라 시간이 부족했던 보로딘은 결국 18년 동안 이 곡을 붙잡고 있었지만 완성을 하지 못하고 숨을 거두고 말았죠. 이 곡은 후에 림스키-코르사코프와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오페라 2막의 <폴로베치아인의 춤>은 이국적인 음색과 민속적인 요소로 인해 관현악곡으로 자주 연주됩니다. 포로로 잡힌 이고르 공을 위해 적의 대장인 ‘콘차카’가 그에게 베푸는 연회 장면으로, 야만인의 춤, 소년과 소녀들의 춤, 노예들의 춤, 프로들의 춤 등 다양한 춤곡이 나타납니다. 이 곡은 러시아 민요에 기초한 선율과 반음계적인 선율, 아시아 음악을 연상시키는 음악들과 이국적인 양식이 가득합니다. 이런 새로운 음악에 러시아뿐 아니라 많은 나라들에서는 이 음악에 큰 흥미를 보였습니다. 러시아의 음악적 색깔과 함께 동양 적적인 색채와 화려함을 통해 다양한 춤의 모습을 즐겁게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오페라 <이고르 공>
이고르 공이 유목민 정벌에 나섰다가 포로가 된 뒤 탈출한다는 내용으로 영웅적인 이야기와 사랑 이야기가 함께 전해지는 작품입니다. 1185년 폴로베츠족과 싸워 패한 이고르 공은 아들 블라디미르와 함께 폴로베츠족의 포로가 됩니다. 아들 블라디미르는 족장의 딸과 사랑에 빠져 사랑하는 여인 곁에 머물러 있게 되고, 이고르 공은 아들을 남겨 둔 채 폴로베츠족으로 부터 탈출하여 큰 환영을 받으며 조국으로 돌아오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https://youtu.be/xRlqoshvYY4?t=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