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랜드숲 이미림 Jul 12. 2021

# 5. 쉽게 하는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네이밍 교실] - 신화의 상징적 요소 활용 브랜드

오늘 알려 드릴 브랜드 네이밍 기술은

신화의 상징적 요소를 활용해 만드는 브랜드 네이밍 방법입니다.


신화에는 다양한 신들의 이름이나 장소 등이 나오는데요,

그 이름들을 활용해서 브랜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신화가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이죠.

제우스, 헤라, 비너스, 헤르메스, 나이키, 바쿠스 등

비교적 잘 알려진 신들의 이름이나

신들이 거주하는 올림푸스 또는 신들의 음료인 넥타르가

이미 각 제품의 브랜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북유럽의 신화나 인도. 이집트의 신화 속 이름 등이

브랜드로 자주 활용이 되고 있지요.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신화 속 상징들은

계속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 누군가 상표를 출원 및 등록 해 놓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연상이나 이미지를 가진 신화 속의 상징들은

새로운 브랜드로 활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얼마 전, 한 업체의 브랜드를 개발하면서

그리스. 로마의 신화나 북미의 신화 속에서

인물이나 상징을 활용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북미로 수출을 해야 하는 제품이라

그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주고자 하는 이유였어요.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좋은 이미지나 연상을 주는 신화 속의 상징들은

국내는 물론 북미 지역에도 이미 출원 및 등록이 되어 있어

활용 가능한 신화 속의 상징을 결국 포기하고 말았지요.


여러분들이 만약 브랜드로 활용할 신화 속의 상징을 찾고 계시다면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의 신화 속 상징을 찾으시거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화 속 주인공들의 이름을 두 가지 이상 합성하여

새로운 형태로 만드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단, 신들의 이름을 합성하는 네이밍을 할 때

선등록된 신화 속 상징들의 브랜드와

유사상표의 범주 안에 들지 않게 해야 하는 것

잘 알고 계시죠?




Tip:

우리가 아침 대용으로 먹는 씨리얼이

대지의 신 Ceres에서 유래된 단어라는 것을 아시나요?

모르핀(Molphin)이 꿈의 신 Morphius에서,

멘토(mento)가 오디세우스 아들의 교육을 맡겼던 스승 Mentor에서,

패닉(Panic)이 숲의 신 Pan에서

타이타닉(Titanic)이 거인족 Titan에서 파생된 것을 알면

브랜드 네이밍이 의외로 더 재미있어질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 2. 오늘도 행복한 하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