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Feb 26. 2021

빈티지 광대의 기원

Quillen 분장, Whiteface Clown


광대의 기원은 르네상스 이후인 16세기부터 18세기까지에 걸쳐 발전한 이탈리아 즉흥 희극 '코메디아 델라르떼(commedia dell'arte)'는 다양한 광대들이 무용, 판토마임 등을 구사하며 각각의 캐릭터를 연기한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Whiteface Clown은 흰색 화장으로 얼굴을 덮고 특대 신발을 포함한 특대 옷으로 몸을 가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광대 흰색 그리스 페인트로 얼굴과 목을 덮는 것으로 시작한 다음 일반적으로 빨간색 또는 검은색을 사용하는 것에 특징을 추가합니다. 대부분의 Whiteface Clowns는 밝은 색의 옷을 입기 때문에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Grotesque 또는 Comedy Clown은 일반적으로 눈, 코 및 입을 포함한 큰 특징으로 얼굴을 강조하고 이상한 옷을 입으며 대머리 모자와 가짜 머리카락을 입습니다. 보통 빨간색입니다.


1855 년경 Pierrot로 Paul Legrand  사진 : Nadar 

Whiteface Clown은 Pierrot 캐릭터에서 파생된 Classic 한 캐릭터입니다.

피에로의 기원은 17 세기 후반에 파리에서 공연하고 Comédie-Italienne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선수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름은 접미사 -ot를 통해 Pierre (Peter)의 축소 형입니다. 시, 픽션, 시각 예술, 무대, 스크린, 콘서트 홀 등 현대 대중문화에서 그의 성격은 슬픈 광대의 성격으로 , 보통 그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콜럼바인에 대한 사랑을 고집합니다. 할리퀸으로 떠나. 가면을 벗기고 얼굴이 하얗게 된 그는 큰 단추와 넓은 흰색 바지가 달린 느슨한 흰색 블라우스를 입습니다. 때때로 그는 주름진 깃과 모자를 가지고 나타나며, 보통은 꼭 맞는 왕관과 넓은 둥근 테두리를 가지고 있으며 드물게 던스의 모자와 같은 원뿔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피에로의 정의적인 특징은 그의 순진함입니다. 그는 바보, 종종 장난의 엉덩이로 보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뢰가 갑니다.


광대에도 많은 종류가 있네요. 이번 참에 정리해 봅니다.

핀터레스트에서 광대 이름을 영문으로 검색해보면 정말 재미있는 사진들이 많이 나옵니다.

시간 되실 때 한번 검색해 보시면 시간 순삭! 진귀한 자료가 그득그득합니다.


● 화이트 페이스 (whiteface)

현존하는 광대 캐릭터 중 가장 오래된 유형이라고 한다. 신체 능력을 사용해 과장된 스턴트 연기를 선보인다. 이름에 맞게 전체적으로 하얀색 위주의 화장을 한다.


● 니트 화이트페이스 (neat whiteface)

위아래 한 벌로 된 흰색 의상을 입으며 목 주변에 둘러진 주름진 된 큰 칼라가 특징.


● 그로테스크 화이트페이스 (grotesque whiteface)

코미디 화이트페이스라고도 불리는 이름에 맞게 코미디 연기가 주 종목. 과장되게 큰 의상을 입는다. (Bozo, 맥도널드의 로날드가 이에 해당) 아래 나오는 오귀스트와 공통점이 상당히 많다. 이쪽에서 오귀스트가 파생된 건 아닐지 추측해본다.


● 오귀스트 (auguste)

19세기 후반의 인기 광대. 화려한 분장,  화려한 색상의 꽉 끼는 상의와 커다란 바지, 커다란 신발 등의 언밸런스한 의상을 입으며 풍선 같은 코와 화려한 색깔의 가발도 특징이다.


● 캐릭터 클라운 (character clown)

역할극을 통해 인간을 풍자해 조롱하는 연기의 광대. 수염, 머리카락, 눈썹, 구레나룻 등의 디테일을 통해 인간 군상을 표현한다. 분장이나 의상 등에서 주로 궁핍하고 우울한 분위기를 풍기는 게 대체적이다. 웃지 않는 광대.  에밋 켈리 (Emmet Kelly)와 찰리 채플린 (Charlie Chaplin)이 유명하다.


● 뉴 보드빌 클라운 (new vaudeville clown)

대체적으로 화장을 거의 하지 않는다. 마임, 저글링, 아크로바트, 마술, 전통적인 광대 연기 등 배우가 가진 재주를 통해서만 관객을 즐겁게 만드는 것.

카라마조프 브라더스 (The Karamazov brothers), 빌 어윈(Bill Irwin) 등이 유명하다.


● 아를레 키노 (arlecchino) -> 할리퀸(harlequin)

아를레 키노는 교활하고 재기 넘치는 남자 광대 캐릭터. 프랑스어로는 아를르 꺙(arlequin), 영어로는 할리퀸(harlequin)이라고 한다. 몸에 착 달라붙는 마름모꼴 무늬의 타이즈 의상은 특유의 날렵한 동작들을 돋보이게 했으며,  검은 가면을 쓰기도 한다.  배트맨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데뷔한 캐릭터 할리 퀸 (Harley Quinn)의 기원도 바로 이 할리퀸 (harlequin). 이름부터가 비슷한 발음을 이용한 말장난이다. 바로 이 캐릭터 때문에 할리퀸 하면 여성을 떠올리는 경향이 생겼다. 사실 아를레 키노와의 공통점이라곤 마름모꼴 무늬의 타이즈뿐, 머리에 쓰는 두건은 제스터의 것이며 하는 짓은 오귀스트에 가깝다.


● 콜롱 비나 (colombina) -> 콜럼바인(columbine)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캐릭터 중 하나인 여자 광대로, 아를레 키노의 상대역쯤 된다.

17세기에 프랑스로 전파되면서 새로 창조된 캐릭터이며 영어로는 콜럼바인(columbine)이라고 부른다.


● 페드롤리노 (pedrolino) -> 피에로 (Pierrot) 

아를레 키노, 콜롱 비나 와 마찬가지로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광대 캐릭터였던 페드롤리노(pedrolino)가 그 기원이다. 코메디아 델라르테가 17세기에 프랑스로 넘어오면서 피에로라는 캐릭터로 발전해 이탈리아식 코미디 극장에서 순수 희극의 대표적 캐릭터가 되었다.


● 제스터 (jester)

제스터. 유러피안 화이트페이스라고도 부른다.

궁중 광대라고 해서, 중세 유럽 영주의 밑에 소속되어 기득권층에게 유희를 베풀던 광대. 주로 난쟁이나 불구, 뚱보 등의 일반적이지 않는 사람들이 광대가 되었다. 보통 광대는 '미쳐서 헛소리 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광대가 하는 말과 풍자들은 웃음거리로만 받아들여졌지만 영주가 화가 날 때 가장 먼저 불똥이 튀어 쉽게 죽임을 당하는 계층이기도 했다.  '햄릿'에 등장하는 광대 '요릭'이 유명하며, 타로 카드의 'The Fool'이나 트럼프의 'Joker'가 바로 이 제스터다. 


#스케치노트 #sketchnotes #제로스케치 노트 #zerosketchnotes #매튜 #Metthew #데일리저널 #dailyjournal #다이어리 #diary #기록 #record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