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Apr 05. 2021

두 길을 갈 수 없는 여행자

가지 않은 길
로버트 프로스트 작


노란 숲 속에 길이 둘로 갈라져 있었다.

안타깝게도 두 길을 한꺼번에 갈 수 없는

한 사람의 여행자이기에, 오랫동안 서있었다,

한 길이 덤불 속으로 구부러지는 데까지

눈 닿는 데까지 멀리 굽어보면서;


그리고 다른 한 길을 택했다, 똑같이 아름답고

아마 더 좋은 이유가 있는 길을,

풀이 우거지고 별로 닳지 않았기에;

그 점을 말하자면, 발자취로 닳은 건

두 길이 사실 비슷했지만,


그리고 그 날 아침 두 길은 똑같이

아직 밟혀 더럽혀지지 않은 낙엽에 묻혀있었다.

아, 나는 첫 길은 훗날을 위해 남겨두었다!

길은 계속 길로 이어지는 것을 알기에

내가 과연 여기 돌아올지 의심하면서도.


어디에선가 먼 먼 훗날

나는 한숨 쉬며 이 이야기를 하고 있겠지: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고, 그리고 나는-

나는 사람들이 덜 걸은 길을 택했다고,

그로 인해 모든 것이 달라졌다고.



The Road Not Taken

by Robert Frost


Two roads diverged in a yellow wood

And sorry I could not travel both

And be one traveler, long I stood

And looked down one as far as I could

To where it bent in the undergrowth;


Then took the other, as just as fair

And having perhaps the better claim,

Because it was grassy and wanted wear;

Though as for that, the passing there

Had worn them really about the same,


And both that morning equally lay

In leaves no step had trodden black.

Oh, I kept the first for another day!

Yet knowing how way leads on to way,

I doubted if I should ever come back.


I shall be telling this with a sigh

Somewhere ages and ages hence:

Two roads diverged in a wood and I-

I took the one less traveled by,

And that has made all the difference.


대표적으로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많은 시입니다.

이 시는 사람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야 한다는 의미를 가지는 시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 날 아침 두 길은 똑같이

아직 밟혀 더럽혀지지 않은 낙엽에 묻혀있었다."

두 길은 어떤 것이 좋다는 걸 말하지 않습니다. 이 길은 옳고 저길 은 틀리다는 의미가 아닌 것입니다.

"나는 한숨 쉬며 이 이야기를 하고 있겠지"라는 말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작자는 왜 한숨을 쉬었을까요? 먼 먼 훗날 자신이 한숨을 쉬게 될 것을 예상하면서도

어느 한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우리네 삶을 은유한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젊을 때 우리는 건방지게 모든 일들을 자유의지로 행동할 수 있다는 

오만한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생을 살다 보면 이쪽을 선택하면 저쪽의 선택이 커 보이고 저쪽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반드시 이쪽에 대한 아쉬움이 남게 된다는 걸 잘 알게 됩니다.


결국, 어느 쪽도 우리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인간의 한계를 상징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두 길을 갈 수 없는 잠시 왔다 다시 떠나는 여행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하루하루 내게 주어진 것을 더 소중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스케치노트 #sketchnotes #제로스케치 노트 #zerosketchnotes #매튜 #Metthew #데일리저널 #dailyjournal #다이어리 #diary #기록 #recording 



매거진의 이전글 비 오는 날 우산 자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