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상만두 Feb 12. 2023

맛있는 거품이라면 용서해

초코 수플레 컵케이크

초코 수플레 컵케이크

레시피 제공: 이문성



사용재료:

달걀 1개, 코코아가루 1스푼, 밀가루(중력 또는 박력분) 2스푼, 우유 1스푼, 버터 1/2스푼, 컵, 냄비, 찜기



재료가격: 900원


초콜릿은 좋은데 식사나 식후 디저트로 하기에는 뭔가 아쉬운 느낌이 든다. 

초콜릿을 사용하면서 거품만 잘 내면 모양을 잘 낼 수 있는 초코 수플레 케이크를 만들자. 

펑 하니 커졌던 수플레가 식으면서 작아지는 모습이 마치 급여가 들어왔다 

나가는 모습 같지만 아직 정산되지 않은 지출들이 잔고 빼가듯 작아지는 모습을 

보기 전에 폭신함을 느끼자.



조리방법   


1) 잘 섞을 수 있는 그릇에 우유 1스푼, 코코아 1스푼, 계란 노른자 1개를 넣고 잘 섞어준다.

2) 고루 섞이면 밀가루(중력분 또는 박력분)을 2스푼 넣고 잘 섞어준다.

3) 흰자를 거품기로 머랭을 치면서 설탕 1스푼을 2~3회 나누어 넣는다.

4) 찜기에 불을 올린다.

5) 머랭의 반을 코코아 섞인 곳에 넣고 잘 섞어준다.

6) 나머지 머랭을 넣고 수직으로 자르듯 섞고 바닥부터 원을 그리듯 뒤집어 섞는다.

7) 버터를 바른 그릇에 담고 데워진 찜기에서 약 10분~15분 정도 익힌다.



Tip


초코칩 등이 있으면 컵에 담을 때 혼합물을 1/2정도 넣고 가운데 초코칩 4~5개, 그 위에 다시 머랭을 올린다. 커이크가 완성되었을 때 식으면 코코아 파우더와 생크림으로 장식해도 된다. 

밀가루를 빼고 머랭을 칠 때 레몬즙을 2방을 정도 섞어서 오븐에 구으면 초코 수플레의 느낌을 낼 수 있다. 

조리에 사용한 코코아파우더가 무가당일때, 단 맛을 좋아하면 설탕을 더 추가하자. 

초콜릿을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도 있는 온도를 맞춰 섞고 부풀게 하는 난이도가 있다. 

프랑스에는 초콜릿을 사용하고 밀가루를 넣지 않는 레시피를 사용한다. 

오븐이 있다면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약 10~12분 정도 구워낸다. 

많이 부풀기 때문에 오븐을 사용할때는 틀의 2/3 정도만 채우는 것이 좋다.

찜기를 사용할 때, 그릇의 높이 2/3정도 더 부풀기 때문에 그 높이를 생각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찜기가 없을때는 접시나 그릇등을 거꾸로 놓고 물을 그릇의 2/3정도 채운 뒤 그 위에 컵을 올린다.



재료비 상세


우유 15ml 50원 

달걀 1개 250원 

코코아파우더 1스푼 250원 

중력 또는 박력분 2스푼 50원 

버터 1/2스푼 150원

-------------------------------------------

약 900원


#초코수플레컵케이크 #초코릿 #레시피 #100일 #100일의레시피 #metthew #graphicrecording #그래픽레코딩 #100challenge #107 #상상만두

매거진의 이전글 위로가 되는 카페모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