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필작가 Feb 19. 2021

안가네 여섯째 아들

Bravo, my life(1)

 나는 1926년 황해도 옹진군에서 태어났다. 위로는 누나만 다섯명이었다. 내가 태어났을 때에 안가네가 아들을 낳았다고 온 마을이 야단법석이었다고 한다. 학교 다닐 때도 나를 보면 ‘그렇게 난리치고 낳은 아들이 벌써 이렇게 컸구만!’ 하면서 대견해 하는 사람이 여럿 있었다.


 그때는 여자가 아들을 못 낳으면 대가 끊긴다고 난리가 나던 시대였다. 오죽하면 우리 어머니가 아들 못 낳은 죄책감에 아버지께 첩을 얻게 하셨다. 당시 첩에게 논과 밭을 얼마 간 떼어 주었는데, 나를 낳자 그 여자 집에서 도로 무르자고 해서 돌려받았다고 한다. 당시 아버지 44세, 어머니 45세였다. 안 귀한 자식이 어딨겠냐마는 어렵게 얻은 아들에 대한 부모님의 애정은 각별했다. 더구나 나는 어렸을 때부터 몸이 약해 골골대기 일쑤여서 부모님이 늘 노심초사 하셨던 기억이 난다.


 일곱살 때, 밭에 거름 내는 달구지 앞채에 매달려 가다가 손이 미끄러져 깊이 팬 시골길 홈통에 빠졌다. 아버지 말씀으로는 깩 하는 소리에 뒤돌아보니 내 위에 달구지 바퀴가 올라와 있더란다. 아버지가 나를 홈통에서 꺼내 안고 근처의 물웅덩이로 가 주물렀더니 깨어났다고 한다. 집에 와서 멍하게 있는데 아버지가 약이라면서 까만 물을 대접에 담아 가져오셨다. 맛을 봤더니 너무 쓰기에 안 먹겠다고 했다. 아버지가 너 이 약 안 먹으면 죽으니까 먹으라고 하셔서 가까스로 마셨다. 몸이 나은 뒤 그게 무슨 약이냐고 물었더니 마른 개똥을 불에 태운 물이라고 하셨다. 게 대체 무슨 효능이 있던건지, 지금도 종종 떠올리면 궁금해진다.


 몸이 약한 안가네 아들은 이웃 사람들에게도 걱정의 대상이었다. 이웃들은 몸에 좋다는 것도 가져다 주고 자기네들이 아는 민간요법도 알려주고 했는데, 그 중 하나가 타관(他官, 다른 지방)물을 먹으면 건강해진다는 것이었다. 나를 위해 무엇이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하신 부모님은 수수를 잔뜩 심은 밭과 집을 누나들에게 맡긴 채 나를 데리고 길을 나섰다. 내 나이 여덟 살 때였다.


 그렇게 셋이서 황해도의 각 골을 여기저기 다녔다. 어느날 어머니 목에 종기가 났다. 식사도 잘 못할 정도였다. 어머니는 나더러 '너 내가 여기서 죽으면 어떻게 할래' 라고 물으셨다. 너무 아프시니까 그랬던 것 같다. 아버지와 함께 고향으로 업고 가서 우리 산에 묻겠다고 대답했더니 안심하시는 눈치였다. 다행히 종기는 병원에 가려던 차에 저절로 터졌다. 아버지가 개슬게(개 쓸개)를 구해서 치료했다.


 그 해 가을, 아버지가 황해도 일대를 다 돌았으니 집에 가자고 하셨다. 일곱달 만이었다. 돌아와 보니 봄에 심은 수수로 집 앞이 꽉 막히다시피 됐고 이삭이 영글어 모두 고개를 수그리고 있었다. 누나들을 만나니 그렇게도 반가울 수가 없었다. 나는 집에 온 후로 점점 건강해져서 동무들과 새 사냥도 하고 썰매도 타고 재미있게 놀았다. 타관 물이 정말 효험이 있나보다 싶었는데 돌이켜 보면 자식 건강을 늘 염려하시던 부모님 덕이 아니었나 싶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