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국현 Feb 23. 2016

주인의식과 감동

돌파구 노트

해외 업체 방문 연수 프로그램 중에 장소를 이동하면서 버스 안에서 각자의 소개를 하는 시간이 있었고, 중소기업 대표님 한 분이 앞으로 나와 본인의 소개를 해주고 계셨다.


"안녕하세요, 저는 건설 자재를 생산하는 중소기업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 50년 넘게 건설 분야에서 제조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호황이었던 시기에는 매출 500억까지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건설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급격히 매출이 줄어들어 7억까지 떨어졌습니다."


매출이 수백억에서 7억까지 떨어졌었다는 이야기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현재는 어떤 상태인지가 너무나 궁금했다.


"직원들도 다 나가고 저도 하루하루 사는 것이 너무나 힘이 들어서 도저히 버틸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요일에 큰 마음을 먹고 부동산에 가서 공장을 내놓고 심란한 마음에 공장을 한 번 들렀습니다. 그런데 누가 현장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더라고요. 가서 제가 물었지요. '김 과장, 주말인데 무슨 바쁜 일이 있다고 이렇게 열심히 일해?'하고 물었더니, '빨리 신제품 개발해야지요. 사장님께서 저 뽑아 주실 때 열심히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하면 승진도 빨리 시켜 주고 공장장도 시켜 주겠다고  말씀하셨잖아요. 회사 살리려면 열심히 해야죠'라고 대답하더라고요."


대표님은 잠시 눈시울을 붉히시며 목이 메는 목소리로 말씀하셨다.


"그 순간 생각했죠. '아, 나는 참 나쁜 사장이구나. 직원은 회사를 살려보겠다고 이렇게 주말까지 나와서 열심히 일하는데 나는 부동산에 공장이나 내놓고…' 후~"


대표님은 다시 한번 눈물을 참으시려 고개를 들었다. 이 이야기를 듣는 나도 가슴이 먹먹해지고 눈물이 핑 돌았다. 힘든 상황이었을 텐데 김 과장이라는 분의 이야기가 얼마나 고마웠을까. 아마도 한편으로는 미안한 마음이 훨씬 더 크셨을 듯하다.


"저는 이날 이후로 정신을 바짝 차리고 경쟁사 제품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하여 신제품을 만드는데 총력을 다했습니다. 운이 좋게도 신제품이 시장에서 반응이 좋아서 매출이 급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400억 정도의 매출까지 정상화시켰습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있던 버스 안의 모든 분들이 힘찬 박수를 쳤다. 박수 소리가 '장하다! 잘했다!'를 외치는  듯했다.


주인의식은 늘 문제의식을 갖게 하고 문제의식은 개선과 혁신, 발전을 이끈다


주인의식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마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주인의식은 늘 문제의식을 갖게 하고 문제의식은 개선과 혁신 그리고 발전을 이끈다. 모두에게 알려진 이러한 장점 이외에도 주인의식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 직원의 주인의식이 회사의 오너 사장을 감동시켰다는 것은 주인의식이 얼마나 강한 에너지를 내뿜을 수 있는지를 느끼게 해주는 대목이다. 


주인의식으로 주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자신이 어떤 일을 맡아서 하든지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하면 항상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는 기쁨을 맛보게 된다. 이것은 세상의 이치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계산기를 두드리지 말고, 조직과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 고민하고 실행해보자. 주인의식으로 주변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경험을 얻는 기회를 만들어보자.

 

#돌파구노트 #경력사원 #주인의식 #감동 #이야기 #눈물 #에너지 #문제의식 #혁신 #의사결정 #세상이치


돌파구 노트 매거진

돌파구 노트 목차


돌파구 노트 Facebook 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6:4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