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日1文
안목과 통찰은 어떻게 생길까? 역설적이지만 천부적 감각이 있어야 하고, 그림을 끊임없이 많이 보고 사색도 많이 해야 하며, 주변에 안목 높은 사람들과 부지런히 교류해야 한다. 타고난 눈을 쉼 없이 갈고닦는 노력, 뭉근한 뚝심이 필요하다.
...
안목을 기르려면 세계 각국의 걸작이 소장된 유수의 미술관들은 두말할 나위 없고, 인적 드문 시골과 섬마을이며 산골 예배당으로 답사와 탐사를 되풀이해야 한다
- 필리프 코스타마냐 <안목에 대하여>
안목을 기르는 구체적인 방법 혹은 단편적인 기술이나 팁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보는 눈, 안목을 기르는 자세와 철학을 미술 감정계 거장의 경험으로 부터 엿볼 수 있는 독특하고도 흥미로운 책이다.
책을 읽다보니 미술 감정의 안목과 투자의 안목에 닮은 점이 보인다.
진정한 가치를 알아보기 위해 끊임없이 많은 작품을 보고 생각하기를 쉬지 않는 감정사 처럼, 투자자도 투자 대상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생각해야 한다. 다른 투자자들과의 교류도 필요하고 뚝심도 갖춰야 한다.
감정사가 시골의 미술관 창고에서 걸작을 찾아내듯이, 투자자도 인기있는 투자처 만이 아니라 자신의 안목으로 소외된 투자처를 찾아내는 수고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투자의 안목은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금전적인 분야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인생 최대의 투자인 자기 자신의 삶을 어디에 걸 것인가 하는 문제에도 해당된다. 먼저 자기 스스로를 잘 알아야 하고, 뛰어들 분야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탁월해지기 위해 오랜 수련의 기간이 필요하고, 때론 실패의 고배를 마시고 좌절의 구덩이에서 힘겹게 빠져나와야 한다.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 하다가는 오히려 실패할 확률만 높일 뿐이다. 길게 보고 넓게 생각할 줄도 알아야 하는 법이다.
누구나 무언가를 보지만 다 똑같이 보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