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람코치 신은희 Jun 03. 2022

리듬의 물리학

드럼은 음악이 아니라 수학이었어!

말도 안돼!

드럼을 배우면 배울수록 이건 무언가 예체능이라기보단 수학?배우는 느낌이다.


유투브에서 편하고 가볍게 치는 분의 연주를 보고 그 곡 카피하고 싶다고 졸랐다가 연습만 하면 진이 쫙쫙 빠지는 요즘.


오늘도 드럼치며 힘을 쫙쫙 빼고 있다가(원래 드럼은 힘빼고 쳐야 하는데 난 힘주고 치다 진이 빠지는...) 샘이랑 나눈 대화가 인상깊어 남겨본다.


드럼쌤: 수학 잘하는 애들은 음악도 잘해요.
나: 그럼 전 못하겠네요. 수학 못하거든요 저는...
드럼쌤: 아니오, 잘 하실거예요.
수학은 관심을 안 가지거나 덜 연습하신걸걸요?
이렇게 잘하시는데요 뭘~~
아마 호불호가 강하셔서 그런듯!


띠요오오옹!

단호한 쌤 말씀에 1차 깜놀,

너무 나를 잘 분석하신것에 2차 깜놀!

어쩌면 나는 수학을 잘 할 수도 있었다는 것에 3차 깜놀!!!


아오 딱 걸렸네...하는 생각과 함께

예전에 감명깊게 본 영화

'아이스프린세스' 가 떠올랐다.

하버드 물리학과 진학을 목표로 두고 정진하던 과학영재 주인공이 레포트주제로 피겨스케이팅을 연구하다 아예 스케이팅 선수가 된 이야기.


그땐 뭐 그럴수 있나 싶었는데

이젠 이해가 간다.

물리학을 잘하니 피겨도 잘하는구나...


내가 드럼 배우는 곳은 원래 피아노 학원이라

드럼에 대해 이해 잘 못하는 부분은 피아노 원리로 알려주시는데 그게 또 잘 통한다.


지저분한 하이햇 소리,

정박에 안 떨어지는 베이스 소리 얘기하다,

페달은 모짜르트 후기에 개발된거라

그때부터 악보에 쓰였는데 사람들이 피아노칠때 너무 페달 남발 한다는 얘기까지!!!


오늘도 우리의 대화 주제는 무한대~~~~


씽코페이션(당김음)이나 엇박, 트릴 기법, 손가락 번호 등 어릴 땐 성미만 급하고 해서 안되면 손이 제멋대로 움직인다며 '나는 안되네' 포기도 성급했는데, 커서 악기를 배우니 이게  업무와도 연관되고 좋다.


뭐 하나 배울 때마다,

'아 일할때도 아득바득하지말고 힘빼고 해야지...'

이런 깨달음도 얻고,

샘과 대화도 풍성하고

조으다조으다.


그래서 음악은 잠들지 않고 꾸는 꿈인가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혼의 공기청정기, 드로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