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준 Feb 04. 2020

[멀티팩터 :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거짓말]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영준입니다. 제 두번째 책을 소개합니다.

이번 책은 [멀티팩터 :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거짓말]입니다.


성공에 관한 컨텐츠들은 매우 많습니다. 성공한 사람과 기업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공통점을 도출한 것부터 해서 직접 성공을 일궈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성공담까지요. 그런데 문제는 그것이 제대로 된 것이냐는거죠.


단적인 예로 스타벅스 코리아가 한국에서 이렇게 잘 나갈수 있었던 이유에 대한 분석입니다. 한국에서 스타벅스가 성공한 이유를 이해하려면 시대적 맥락과 환경적 맥락을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멀티팩터의 서문에서 다루었습니다)


전략은 백지 위에서 아무거나 펼치는 것이 아니라 자원과 환경의 제약 하에서 선택적으로 택해집니다.따라서성공을 이야기할 때, 선택과 전략에만 주목하고 자원과 환경의 맥락을 배제한 분석은 틀린 분석이며 거기서는 성공에 대한 아무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습니다.이는 후광효과로 인해 인과관계를 임의로 만들어낸 분석이니까요.


그래서 이번 제 책 [멀티팩터]는 그간 성공에 관한 컨텐츠들에 담긴 ‘긍정적인 사고 방식으로 더 많이 도전하고 노력해야 한다’나 ‘이 기업은 특별한 전략, 특별한 무언가가 있어서 성공했다’와 같은 천편일률적인 메시지가 아니라 성공에 대한 다른 시각과 분석을 담고자 했습니다.


‘성공에 있어서 어떤 자원과 환경의 맥락이 존재하는가?’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를 같이 살펴볼 때야 성공에 대한 진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인지한 상태에서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죠.


제목이 [멀티팩터]인 것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성공은 노력이라는 단일요인으로 이룰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중요인과 운이 결합한 복잡한 방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죠.


이번 책은 전작보다 더 재미있게 쓰려고 노력한 책입니다. 사례 또한 프릳츠 커피, 공차, 쥬씨, 마켓컬리, 스타일난다, 무신사 등의 국내 기업을 분석했기에 더욱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겁니다.


멀티팩터를 통해 성공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더불어 조금 나아간 성공담론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서 써보았습니다.


재미있게 많이들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87308810?scode=032&OzSrank=1

-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90238106&orderClick=LAG&Kc=

-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31146793


작가의 이전글 세상은 빨라지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