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준 Jan 04. 2021

타인에게 함부로 인생 조언을 해서는 안되는 이유

당신의 성공 경험은 재현되지 않는다

타인에 대한 조언이 넘쳐나는 시대다. 나이가 많다거나 앞서서 무언가를 경험했다는 것으로 타인의 인생에 대해 너는 이러해야 한다 저러해야 한다 라고 단정짓듯이 말하는 사람들이 넘쳐난다. 이런 사람들이 유튜브에도 넘쳐나는게 함정이다.

물론 직무나 기술 부분의 능률 향상을 위해 하는 조언은 괜찮다 생각한다. 문제는 그게 인생으로 확장되니까 그렇다. 이렇게 살아야 한다 라는 조언은 함부로 해선 안된다.

나는 성공의 법칙에 관심이 많아서 다양한 분야의 성공 사례를 관찰하고  이면을 살펴보는 것을 좋아한다. 보통 이러한 성공 사례들은 방법론으로 귀결이 된다. '내가 무엇을 해서 이렇게 성공했다'라는 것인데 원인-결과라는 이야기 구조에도 걸맞고 매우 단순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론들은 대체로 성공과는 관계가 낮다. 이야기 구조가 좋고 단순해서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  그것이 사실이며 진리는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초기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했고 어떻게 한계에 부딪혔는가를 찾아보길 좋아하는데 다양한 기업들을 살펴보면 이러한 방법론은 개별 기업의 초기 자원과 당시 환경, 경쟁강도와 시점이 달라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온다.

 기업이 성공했다는 방법론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당시 상황, 주변 경쟁자와 시점 덕분에  방법이 통한 것이란 얘기다. 만약  방법론이 정말 효과적이면 시기나 상황을 바꿔도 통해야 한다. 실제로는  시기와 상황, 조건이 당시의 성공에 특화된 상태기에 일반적인 방법론은 통용되지 않는다.

젊은 세대에게 하는 조언이건 아니면 다른 누군가에게 하는 조언 또한 마찬가지다. 보통은 그러한 조언은 '내가 이런이런  해봐서 성공했다. 그러니 너희들도 나처럼(혹은 나와 비슷한 사람들처럼) 해야한다'라는 메세지를 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의 인생 조언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개인의 특질적 조건과 당시의 상황이 맞물려서   케이스기에 일반화할  없다. 조건이 다르고 시기가 다를 때에  재현성을 담보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그게 보편적인 인생 조언이  수가 있을까? 상대방은 나와 보유한 자원이 다르고 출발점이 다르고 시기가 다르고 상황이 다르다. 나의 경험이나 방법론은  시대에서 재현되지 않는다.

우리는  한번의 인생을 살고  한가지의 경로 만을 경험한다. 따라서 다른 경로는 우리가 모르는 미지의 영역일 수밖에 없다. 나의 성공 경험은 초기 조건과 환경, 시기가 달라지면 재현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성공은 당신의 인생 궤적에서 거둘  있었던  뿐이다.

함부로 타인에게 인생 조언 같은 것을 해서는 안되는 이유다. 당신이 아무리  성공을 거뒀다 해도 타인의 인생과 궤적을  알지 못하는 이상 그건 오만한 생각에 불과하다.

작가의 이전글 열광의 본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