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현 Jul 03. 2022

세상에 ‘비어있는 시간’은 없다

나를 위한 시간 만들기


     *김호 님의 책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를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고민하고, 시도해 본 일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의 제목은 저자의 표현을 인용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새해가 되면 회사 동료들과 꼭 하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렇게 회사만 다닐 게 아니라 올해는 진짜 뭔가 해야 하는데…”


     하지만 연말이 되면 매번 별 다를 것 없는 모습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곤 했어요. 그동안 만족할 만큼의 충분한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했던 이유는 ‘혼자만의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걸 책을 읽으며 알게 됐습니다.


     저자는 무언가 해보겠다는 의도만 가지고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의도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 필요한 자원(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의 자투리 시간을 모아도 좋지만, 비교적 긴 시간을 권하고 있어요. <토지>를 쓴 박경리 작가는 ‘작가에게는 두루마리 시간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직업을 발견하는 일에도 그런 집중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하지요.


     그리고 혼자만의 시간도 철저하게 '선약’으로 못 박아두고, 계획에 없던 만남을 제안받았을 때는 정말 만나고 싶은 사람이 아니라면 적절하게 거절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세상에 ‘비어 있는 시간’이란 없으며, 그런 시간이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소중한 자원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그동안 제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 왔었는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읽은 날 밤, 아내를 앞에 앉혀놓고 평일 저녁에 혼자만을 위한 시간을 갖고 싶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한두 시간이 아니라 세 시간 이상의 덩어리 시간으로요.


     저희는 다섯 살짜리 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처음엔 월/화요일 육퇴 후 제 방에서 시간을 보내고 목요일엔 퇴근 후 바로 카페에 가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제안했는데, 오히려 아내가 월요일도 바로 카페로 퇴근해서 늦게까지 시간을 보내고 들어오라고 말해주었어요.


책을 읽고 썼던 독서노트, 캘린더에 못박아둔 '내시간'


     아내와 제가 사이가 안 좋아서 그런 게 아니라요. 저는 이렇게 시간을 내기 전에는 새벽을 억지로 깨워가며 책을 읽고 글을 쓰곤 했었습니다. 얼마 전 브런치 메인에 걸렸던(감격...) 조직문화를 주제로 한 저의 첫 번째 브런치 북은 그런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졌어요.


     그 모습을 옆에서 지켜봐 온 아내는 제가 직업인으로 살기 위해 얼마나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는지 충분히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평일 중에 이틀은 아이의 저녁을 먹이고, 씻기고, 재우는 일을 혼자 감당하면서까지 제가 제안한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내어주는 일이 가능했던 것 같아요. 물론! 아내의 훌륭한 인품과 넓은 아량이 가장 큰 요인이겠지만요. (딸랑딸랑)


     분명 저처럼 혼자만의 시간을 만드는  있어 주변인의 배려가 필요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타인의 생활 패턴을 바꿔가면서 까지  시간을 만들어낸다는   쉽지 않은 인 것 같아요. 그럴  처음부터 다짜고짜 요구하기보다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자신의 진정성을 평소 모습을 통해서 충분히 보여주세요. 그런 과정을 먼저 거친다면   갈등이 적고 자연스러운 설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리 승진 누락이 내게 가르쳐 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