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현수 Dec 11. 2018

[책]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은 순간,,,

정리를 시작했다를 읽고


정리.


이 하나의 단어로 책을 쓴다면

나는 어떤 이야기들로 이 한권을 채울 수 있을까?


누구나 아는 단어이자 일상어인 ‘정리’라는 키워드로 책까지 쓴 필자가 궁금해졌다.

대한민국 최초의 정리컨설턴트’라는 타이틀로 사업까지 한다고 하니 더 눈길이 갔다.


나는 정리라고 하면 차곡차곡 잘 쌓고

가지런히 잘 놓는 일을 생각했는데,

필자가 말하는 ‘정리'란 그러한 단순 수납과 배열은 아니었다.

할 일의 우선순위를 잘 결정하는 일이었고,

내게 필요없는 것들을 골라내는 일이었고,

내 생활의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일이었다.

정리해야할 대상은 물건이 아니라 우리의 의식이고 생각이라고 한다.

그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서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있다.


디자인을 정의하는 말들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있다.

'디자인은 의미있는 질서를 만드는 행위이다.’라는

빅터 파파넥의 말이다.


처음 이 말은 듣고 머리 속이 개운해 지는 기분이었다.

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듣다보면 더 어려워지고

머리가 더 복잡해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말은 내 머리 속에도 질서를 만들어 주었다.


의미만 있으면, 정말 의미가 없지 않은가.

의미 질서 있어야 비로소 의미가 생긴다.

그 질서를 만드는 일이 곧 디자인이다.

질서정리라는 말로 바꿔도 좋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정리의 개념과 디자인 프로세스와 사고방식 

일맥상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아는 뛰어난 디자이너들에는 정리 선수들이 많았다.

그들의 책상은 언제나 잘 짜여진 그리드처럼 딱딱 맞는 배열을 하고 있었고,

컴퓨터의 폴더는 누가봐도 알기쉽고 명확하게 줄을 서 있었다.

때론 작업물 조차도 빈틈이 없을 정도의 균형감과 조형감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

이런 그들만의 정리 비법이 디자인을 잘하게 만드는 힘일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는 두세시간동안 머리 속이 잘 정리된 기분이다.

해를 마감하고 정리하는 이 시점에 꽤 괜찮은 선택이었다.


#리뷰브릭

#한해정리 #기승전디자인

매거진의 이전글 거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