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llii Feb 01. 2023

분노가 이글이글할 때~

경제적 불안은 변연계에 부담을 준다.

감정의 여러 갈래 중에 가장 잘 관리해야 하는 감정이 있다. 바로 "분노" 다. 분노는 누구에게나 일어난다. 각자 표현하는 방법과 해소하는 방법이 다를 뿐이다. 분노 조절 문제의 위험이 높은 경우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다.


- 오랫동안 과도한 스트레스 노출

- 마음속 억눌린 화의 장기간 축적

- 성장 과정에서 입은 정신적 외상

- 낮은 자존감 & 열등감

- 무시당한다는 생각

- 특권, 피해의식

- 약한 전전두엽의 감정조절 기능

- 폭력에 대한 처벌이 약한 사회, 문화적 환경


글자 그대로 읽기만 해도 문제가 가볍지가 않다. 이러한 분노 조절 문제를 개선하려면 감정을 느끼고,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라고 한다. 분노가 치밀면 1~2분 참기를 하거나, 그 상황을 피하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그러나 분노가 일어나는 순간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인식하기 이전에 외부로 표출되고 만다. 그리고 오히려 화를 너무 참는 사람도 분노조절 장애  고위험군일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감정을 너무 표현하지 않는 사람의 편도체는 분노를 느끼고 이렇게 쌓인 분노를 전전두엽에서 처리할 수 없을 때 폭발하게 된다.

전전두엽에 가해지는 분노

분노조절장애는 간헐성 폭발장애로 이어지는데 이는 뇌의 편도체와 전전두엽 사이의 소통문제로 발생한다. 편도체가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전전두엽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쌓이면 전전두엽은 더 이상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된다.


전전두엽의 기능(Prefrontal cortex)

전전두엽은 전두엽 중에서도 앞쪽 부분으로 행동을 주시하고, 감독하고, 이끌고, 지시하고, 집중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위다. 전전두엽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조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공감과 윤리, 도덕적 능력 등을 담당한다.


불안(경제적 불안)등은 지속적으로 변연계의 부담을 주고 이 부담은 전전두엽으로 끊임없이 두려움 및 스트레스 신호를 보내면 위협을 받고 있다는 판단 하에 조급한 삶을 살게 된다.

권장하는 감정테크 -명상(전전두엽), 유머로 상황 대응, 역시 사지, 항우울제, 기분 조절제


개인의 공부를 위해 정리하는 의미로 기사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References 

뇌과학으로 심리적 양극화 해소 -Sciencetimes.co.kr

분노조절 장애, 원인 정확히 파악 중요 - Dailymedi.com

작가의 이전글 외로운 당신도 로또에 당첨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