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Apr 23. 2021

아버지의 편지

제주ㅡ1


-어머니가 음식 드실 마음이 없는 것 같아.

-응, 나도 그런 생각이 들어.


청주 공항을 빠져나오며 무심코 흘린 말에 남편이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을 하기에 나는 놀라서 남편을 쳐다봤다.


내가 이런 느낌이 든 건 이틀 전 아버지의 편지를 읽고 나서부터다.


코로나 사태의 여파로 그간 제주 시댁에 자주 가지 못 했다. 작년 말에 남편이 혼자서 다녀왔고 이후 오 개월 만에 둘이서 다녀오는 길이다.


어머니는 음식을 잘 못 드셨다. 체중이 10킬로는 빠진 것 같았다. 엉덩이 살이 하나도 없고 원래 네모진 얼굴은 볼 살이 빠져서 세모가 됐다. 아버지는 눈 가장자리가 붉은 게 쾡해 보였다. 백내장이 와서 그렇다 했다. 아흔 다섯 동갑인 두 분의 핼쑥한 모습을 보니 가슴이 이리 봐도 철렁 저리 봐도 철렁했다.

그래도 나는 우스개로 “어머니, 예뻐지셨어요.” 인사했다.


저녁 밥상을 물린 후 아버지는 서랍에서 하얀 봉투를 꺼내더니 속에 든 편지를 읽어보라 하셨다. 단정한 글씨는 ‘장례시에 유의할 사항’이란 제목 아래 비석의 앞뒷면에 새길 비문까지 세 쪽으로 이어져 있었다. 장례식장 선정과 한 분이 먼저 돌아가실 경우 화장 후 봉안했다가 후일 합장하는 일, 사망 시 정부로 받는 소소한 혜택 등이 기록된 편지였다. 아버지는 6.25 참전 유공자이고, 어머니는 4.3 사건 희생자 유족이다.


아버지는 65세 되던 해 형제들을 불러놓고 재산 정리를 했다. 그때 금촉 달린 만년필까지 나누어 주신 기억이 난다. 자식들 의견을 물어서 연금을 반은 현금으로 반은 연금으로 수령하기로 결정했다. 몇 년 후 형제 중 한 명에게 아버지가 받은 현금이 고스란히 들어갔다. 아버지 또래에 현금으로 수령한 분들 중 그 돈을 유지한 이는 아무도 없었다. 아버지는 그 반쪽 연금으로 자식들에게 기대지 않고 여태 사셨다.


편지를 읽고 돌려드리니, 집에 가져가라 하셨다. 세 아들에게 줄 편지를 모두 써놓았다며. 선조들 것보다 크지 않게 만들어야 할 비석을 설명하며 덧붙여 말씀하시기를 가족 묘지가 밭 가운데에 있으니 씨 뿌리고 난 후에는 차를 몰고 들어와 다른 사람의 밭을 훼손하지 말라는 주의까지 주셨다.


-걸어 들어가야 한다. … 무겁지 않으니 가능할 게야.

말씀 중에  '화장하고 나면'이라는 작은 소리가 내 귀에 꽂혔다.


다음날 아침, 산책하는 아버지를 따라나섰더니 멀리도 안 가고 바로 옆 물 마른 저수지를 세 바퀴나 도셨다. 길에서 지렁이를 몇 마리 봤다. 붉은 빛깔로 꿈틀거리는 녀석, 노랗게 몸이 말라 오그라든 녀석. 따뜻한 봄 햇살에 말라죽은 지렁이가 비현실적으로 보였다.


시댁 화단에 나지막이 핀 노란 꽃이 예뻐서 들여다보고 있었더니 아버지가 함박 웃으며 다가왔다. 따라오라 손짓하셔서 안채 옆을 돌아 쫄래쫄래 쫒아가니 안방 창으로만 볼 수 있는 화단이 뒤뜰에 있었다. 노란 꽃들이 검은 돌담 아래에 소복했다.


-낮이 되면 활짝 핀다, 많이 핀다.

아버지가 말씀하셨다.


한 낮이 되자 꽃은 아버지 말대로 활짝 입을 벌렸고,  저녁이 되자 꽃은 다시 잎을 오므렸다.



꽃명, 가자니아. 원산지, 남아프리카 (아버지의 수첩에서)



-오일 장 구경하러 갑시다.

아들의 말에 어머니가 어쩐 일인지 따라나섰다. 어머니는 외출을 싫어하신다. 이전에 우리를 따라 나오신 적이 거의 없다.


시장을 돌아다니며 간밤에 아들이 준 봉투에서 돈을 꺼내 값을 치르는 어머니는 집에서와 달리 활기차 보였다. 점심 먹으러 들어간 식당의 가파른 계단도 곧잘 올라가셨다. 하지만 구운 전복 두 개에 밥 몇 숟갈을 드시더니 곧바로 수저를 놓았다. 고등어 살을 발라 밥 위에 올려 드리니 싫다고 단호하게 손을 저었다. 아버지는 잘 드시고 많이 드셨다. 오랜만의 바깥 음식이라 식욕이 동하는 것 같았다.




시댁에 있을 때 미처 보지 못했던 게 비행기를 타고, 자동차를 타면서 거리가 멀어지자 보이기 시작했다.

아버지의 편지 첫 장 아래에 ‘어머니가 돌아가시면’을 서두로 두 분 장례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왜 아버지보다 어머니 장례에 관한 글이 먼저일?

아마, 그 순간이었을 게다.


아버지보다 어머니가 먼저 돌아가실 거라는 느낌이 든 게. 어쩌면 두 분이 그렇게 정하셨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 게.


한 분은 곡기를 끊듯 안 드시고, 한 분은 무척 많이 드시는 게 나는 심상치 않았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먼저 떠나는 걸 받아들인 것 같았다. 암묵적으로 두 분이 그리 정하신 게 아닐까.


-어머니 먼저 가면 나는 어찌할지 모르겠다. 요양원에 가야 할까?

아버지가 남편에게 묻는 걸 나는 부엌에서 들었다. 남편은 묵묵부답 아무 말도 못 했고.


제주 마지막 날 밤에 근처에 사는 큰 시누이 부부랑 같이 저녁을 먹었는데, 매부가 우리에게 이런 말을 던졌다.

-어머니 돌아가시면 저기 건넌방에 와서 처가살이할 게우다 아무 걱정 맙소.


우리 모르게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다.


집에 도착한 후 나는 남편에게 어머니가 표시 나지 않게 조금씩 음식을 줄이기로 마음먹은 것 같다는 말을 꺼냈다. 남편이 내 얼굴을 빤히 쳐다보더니 자기도 그런 생각이 든다고 했다. 링거라도 맞히면 좋겠다는 생각이 그제야 들었다. 거부하겠지만, 혹시 아들이 제주에 가서 조르면 맞으실지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