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wne Nov 22. 2016

당신이 사람이면 나는 신이다

이건 논리학적으로 옳은 주장이다.

형식논리학에서는 전제가 거짓이면 결론은 항상 참이다. 이를 'vacuous truth'라고 한다. 생소한 말처럼 들리지만 이 논증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너무도 흔하게 사용하는 논증이다


p : 네 말이 옳다면(전제)

q: 나는 개의 아들이다(결론)


이 주장은 우선'네 주장이 옳을 리 없으니 나는 개의 아들이 아니다'를 함축한다. 그리고 '내가 지금 개의 아들이 아닌걸 보면 너의 말은 옳지 않다'를 함축한다. 혹은 '너의 말이 옳지 않으니 너는 내가 개의 아들인 것을 입증 할 수 없다'.(너의 말이 옳아야 내가 개의 아들임이 입증될텐데 너의 말이 옳지 않아 내가 개의 아들인지 아닌지를 너는 입증할 수 없다. 따라서 내가 개의 아들이 아니라는 나의 주장이 틀렸다는 것을 너는 입증하지 못한다.)


이런 논증형식에 직관적으로 불편을 느끼는 논리학자들이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전제가 거짓이면 결론은 항상 참이다'는 논리학적으로 참이다. 웃기게 보여도 그렇다.

따라서 참인 어떤 말을 하고 싶으면 거짓 결론을 전제하면 된다. 아주 쉽다. 가령, "ㅂㄱㅎ가 사람이면 나는 신이다' 이 명제는 논리적으로 참이다.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청와대에 있는 것들이 사람들이라면 양계장에 있는 치킨님들은 모두 대통령들이다'


어떤가? 만들어 보고 싶지 않은가? 전제가 거짓이고 결론이 참인 어떤 명제들을?



ps : 지금까지 실제로는 내가 논리학의 어떤 개념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 아님을 깨달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은 매우 똑똑한 사람이다.(이 경우는 참인 전제에서 참인 결론이 나온 경우임)

매거진의 이전글 왕은 언제 교체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