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rtistic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rowne Nov 03. 2017

슬픈 환생

이운진

몽골에서는 기르던 개가 죽으면 꼬리를 자르고 묻어준단다  

다음 생에서는 사람으로 태어나라고,   

사람으로 태어난 나는 궁금하다

내 꼬리를 잘라 준 주인은 어떤 기도와 함께 나를 묻었을까

가만히 꼬리뼈를 만져본다

나는 꼬리를 잃고 사람의 무엇을 얻었나

거짓말 할 때의 표정 같은 거

개보다 훨씬 길게 슬픔과 싸워야 할 시간 같은 거    

개였을 때 나는 이것을 원했을까

사람이 된 나는 궁금하다

지평선 아래로 지는 붉은 태양과

그 자리에 떠오르는 은하수

양떼를 몰고 초원을 달리던 바람의 속도를 잊고

또 고비사막의 외로운 밤을 잊고

그 밤보다 더 외로운 인생을 정말 바랐을까    

꼬리가 있던 흔적을 더듬으며

모래언덕에 뒹굴고 있을 나의 꼬리를 생각한다    

꼬리를 자른 주인의 슬픈 축복으로    

나는 적어도 허무를 얻었으나

내 개의 꼬리는 어떡할까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한산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